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차 운행 확대로 첨단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2 15:10:29
  • -
  • +
  • 인쇄
2026 ITS 세계총회까지 신규노선 추가, 6대 차량 운영 및 서비스 품질 개선
▲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GAC)

[뉴스스텝] 강릉시는 주요 관광지를 누비고 있는 자율주행차량의 신규노선을 추가하고 총 6대 차량으로 확대 운영하는 동시에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며 첨단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한 발 더 다가간다.

최근 2023년 하반기부터 ITS 세계총회가 개최되는 2026년까지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서비스를 제공할 사업자((주)에스유엠, 롯데정보통신(주) 컨소시엄) 선정 절차를 마쳤다.

향후 약 3년 6개월 간 48억 7천5백만 원의 예산(관광거점도시 조성사업)을 투자하고, 기존 시범운행지구 노선에 5대, 신규 지정(예정) 노선에 1대를 추가 투입하여 자율주행자동차를 연간 6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를 경험하며 다양한 관광지를 보다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신규 노선을 면밀히 검토한 후 오는 8월 국토교통부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신청을 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기존 사업자 3개사 중 2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 참여함으로써 원활한 협업을 통해 노선 간 환승 지연 해소, 예약·호출 및 운행정보 제공 일원화 등을 통해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 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상반기 운행 중 탑승객의 요청이 많았던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입석형 셔틀 자율차를 최대 8명이 안전하게 탑승할 수 있는 좌석형 셔틀로 변경 도입할 방침이다.

현재 ITS 관제센터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에 신호정보를 제공하고, 자율주행자동차의 위치·상태 등 운행정보를 제공받는 자율주행안전관제시스템을 운영하며 돌발상황에 대비하고 있으며, 자율차 정류장 22개소에 안전 지원 현장시스템(자율차 도착 안내, 노변기지국 등)을 보강하는 등 안전 운행을 위해 ITS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한편 2023년 상반기 자율주행자동차를 운영하면서 강릉지사를 설립하고 안전요원 등 7명의 지역 인재를 채용한 데 이어 2026년까지 자율차 확대를 위해 약 4명의 지역 인재를 추가로 채용할 계획으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지역 내 첨단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1월 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료 탑승을 시작한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서비스는 2023년 상반기까지 5대(셔틀형 2대, 개조형 3대)의 차량이 4개 노선 15.8km 구간, 주행거리 22,900km를 달렸으며, 총 1,594명이 안전하게 탑승하며 성공적으로 운행하고 있다.

특히, 일반 시민과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자체, 연구소, 대학교 등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승을 위해 강릉시를 방문하는 등 도시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2023년 상반기 운행 경험을 바탕으로 ITS 세계총회가 개최되는 2026년까지 안정적으로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함께할 사업자를 선정했고, 서비스 품질과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켜 첨단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의정부2동 통장협의회, 100일간 사랑릴레이 첫 주자로 성금 전달

[뉴스스텝]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는 11월 5일 의정부2동 통장협의회가 성금 94만2천 원을 전달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의 시작을 알렸다고 밝혔다.의정부2동 통장협의회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100일간 사랑릴레이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이번 성금은 지난 9월 개최한 나눔장터 수익금과 회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성금을 더해 마련했으며,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에

수원시 영통구 매탄2동, 원천 119안전센터와 공공기관 합동소방훈련 실시

[뉴스스텝] 수원시 영통구 매탄2동은 11월 5일 원천 119안전센터와 에스에스이엔씨(소방시설물관리업체), 매탄2동 소속 직원과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이날 훈련은 3층 조리실에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했으며, 주요 훈련 내용은 화재 예방 방법과 더불어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및 소화기 사용 방법 등이었다.이번 훈련을 통해 각자 맡은 임무를 수행함으로

여주시, 2025 신중년 하루완성 취업캠프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여주시는 오는 11월 25일 여주일자리센터에서 관내 40세부터 69세 미취업자 20명을 대상으로 ‘2025 신중년 하루 완성 취업캠프’를 운영한다.이번 교육은 채용 경향, 입사서류 작성법, 면접 스피치 등 실무 중심의 150분 프로그램으로 교육생은 구직 준비 전반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하루 동안 배울 수 있다.교육 참여 신청 기간은 11월 5일부터 11월 21일까지 여주일자리센터를 방문하면 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