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우리동네돌봄단, 활동성과와 노하우 공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0 14:55:58
  • -
  • +
  • 인쇄
성북예향재 사랑채에서 고독사위험가구 안부활동에 대한 소통의 자리 마련
▲ 성북구 우리동네돌봄단, 활동성과와 노하우 공유

[뉴스스텝] 성북구가 지난 11월 12일과 14일, 3회에 걸쳐 성북예향재에서 지역 내 사회적 고립가구 상시 돌봄 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동네돌봄단 40명을 대상으로 힐링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성북구 우리동네돌봄단은 2021년부터 지역을 위한 봉사 의지가 있고 취약계층 및 지역 내 복지 향상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을 선발해 정기적으로 전화 및 방문을 통한 안부확인을 진행중이다. 2024년 현재 52명의 우리동네돌봄단이 20개 동에 배치되어 매월 4,530여가구에 10월까지 총 110,266건의 안부확인을 실시했다.

3회에 걸쳐 우리동네돌봄단 간담회를 진행하며 각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1년차에서 4년차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고민과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간담회에 참여한 한 돌봄단은 “처음에는 서로 서먹하고 왜 일주일에 한번씩 전화를 하면서 귀찮게 하는지 화를 내시는 분도 있었지만, 안부를 묻고 진심으로 걱정해주시는 우리동네돌봄단에 마음을 열고 지금은 반갑게 전화를 받아주셔서 위안을 얻고 보람을 느낀다”라며, “나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도 성장하는 가치있는 돌봄단 활동이 됐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단순히 안부만 묻는 것이 아닌 진심으로 마음을 나누는 성북구 우리동네돌봄단이 있어 성북구가 조금은 따뜻한 마을이 된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지역의 외로운 이웃이 따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구 차원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 석문면, 체육대회 및 음악축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당진시 석문면은 당진시 석문면체육회(회장 최장량)에서 지난 26일 ‘제33회 석문면민 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대회가 열린 현대EP 운동장에는 오성환 당진시장을 비롯한 내빈과 선수, 면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궁·여자승부차기·제기차기·고무신 던지기·오재미 등 5개 종목으로 경기를 진행했다.경기에는 석문면 20개 마을과 재인석문면민회 등 20개 팀이 출전했

서귀포시, 제주의 시인과 합창이 만나 노래하는 서귀포의 가을 야곡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오는 10월 2일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서귀포합창단의 제84회 정기연주회 '서귀포 야곡(夜曲)'을 개최한다.서귀포를 주제로 한 4개의 창작곡이 초연되는 이번 공연은 제주를 대표하는 시인과 한국 합창계의 한 획을 긋고 있는 작곡가들의 곡이 함께한다. 또한, 관객들이 더욱 무대에 몰입할 수 있도록, 공연 전 시인이 직접 시 낭송을 하여 곡을 더 깊게 감상할 수 있게

파주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향한 생물다양성 탐사 행사 완료

[뉴스스텝] 파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27일 기후위기와 환경오염으로부터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2025년 파주시 생물다양성 탐사’ 행사를 완료했다.올해 4회를 맞이하는 파주시 생물다양성 탐사는 생태전문가와 시민이 파주시 생태 우수지역의 생물종을 함께 찾아보고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생물다양성 분야의 대표적인 시민참여 활동이다.지난해 월롱산, 문산천 탐사에 이어 올해는 오랫동안 다양한 생물종들이 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