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갤러리현대 박명자 회장 기증작품전 '선량한 사람들'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15 14:50:09
  • -
  • +
  • 인쇄
▲ 갤러리현대 박명자 회장 기증작품전 '선량한 사람들'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개관 20주년을 맞이한 이중섭미술관의 역사를 조명하는‘숭고한 기증’3부, 현대갤러리 박명자 회장 기증작품전 '선량한 사람들'이 오는 10월 30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선량한 사람들'이라는 전시명은 이중섭이 부인에게 보낸 편지문에 언급됐던‘나는 그대들과 선량한 모든 사람을 위하여..’라는 표현에서 유래됐으며, 이번 전시에서 '선량한 사람들'은 좋은 작품을 남겨준 화가, 기증자, 관람객 모두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쓰였다.

전시 주요작품을 살펴보면, 창의적인 상상력을 통해 예술과 과학을 절묘하게 접목하여 현대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예술세계를 보여준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호랑이는 살아 있다', 손의 흔적을 강조하는 대신 일정한 고랑으로 형태를 만들고 풍성한 색감으로 작업하는 ▲박서보의 '묘법', 인간의 선함과 진실함을 그린 화가 ▲박수근의 '기름 장수' '나무와 두 여인' 등 목판화 작품, 자연과 생명에 대한 찬미를 찬란한 색채로 표현한 ▲이대원의 '농원' 등 우리나라 대표적인 예술가 21명의 주옥같은 작품 총 34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현대갤러리 박명자 회장이 2004년 이중섭 원화 1점을 포함한 우리나라 대표작가 작품 54점을 기증한 것을 계기로 이중섭미술관이 제1종 미술관으로 등록할 수 있었던 역사를 조명하고 기증의 뜻을 기리기 위하여 마련됐다.

박명자 회장은 1972년 당시 현대화랑에서 이중섭 15주기 전시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하고, 1999년 이중섭이‘이달의 문화 인물’로 선정됐을 때에도 이중섭 기념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이후에도 꾸준하게 이중섭 전시회를 개최하고 많은 사람에게 이중섭의 예술세계를 소개하는 등 남다른 애정을 가져왔다.

한편, 이중섭 미술관 1층 상설전시실에서는 이중섭특별전 2부 '정직한 화공, 이중섭'이 개최되고 있어 이번 기증전시와 함께 관람이 가능하다.

서귀포시 관계자는“기증을 계기로 이중섭미술관이 한발 더 발전하고,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가 확대될 수 있었던 만큼 기증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천안시 서북구, 보도육교 19개소 집중 안전점검

[뉴스스텝] 천안시 서북구는 오는 9월 18일까지 관내 보도육교 19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서북구는 최근 보도육교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검에 나섰다.점검 대상은 보도육교 시설물과 엘리베이터 운영 실태, 안전장치 등으로, 점검 후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정비하고, 구조적 보완

'압도적 속도‧규모로 주택 공급' 서울시 오세훈 시장, 정비사업 시민 소통 나섰다

[뉴스스텝]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살피고 주민에게 직접 정비사업 성과를 알리는 현장 소통에 나섰다. 오 시장은 11일 저녁 6시 30분 중랑구민회관에서 열린 ‘대시민 정비사업 아카데미’에서 “‘속도·책임·삶의 질’을 핵심으로 압도적 속도와 규모로 주택을 공급, 주택시장과 주거 안정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자양 4동을 시작으로 목동 6단지, 문정동 미리내집

산청군청 탁구단, 내셔널컵 단체전 우승

[뉴스스텝] 산청군청 탁구단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경북 영주시에서 열린 ‘2025 내셔널컵 실업탁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대회에서 산청군청 탁구단은 단체전 우승을 비롯해 조재준이 출전한 혼합복식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또 오민서는 개인단식에서 준우승을, 오민서는 혼합복식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다.산청군 관계자는 “선수들이 보여준 투혼과 우승 소식이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