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제의 본고장 서산, 국립국악원 서산분원 건립 확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8 14:46:20
  • -
  • +
  • 인쇄
(사)중고제판소리보존회, 감사패 전달
▲ 28일 서산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감사패 전달식 모습

[뉴스스텝]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이 충남 서산시에 들어선다.

시는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이 지난 9월에 선정한 (가칭)서산시 문화예술타운에 들어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은 중고제 전통가무악의 복원․재현을 비롯한 무용․연희 분야 특화, 무용연희단 운영, 국악연구센터, 국악라키비움 등 충청권의 차별화된 특성화 전략을 담아 지역무형유산을 집대성하는 중심시설로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는 이완섭 서산시장 지휘하에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악원을 방문하며 적극적으로 서산 건립을 건의하고, 올해 국립국악원 분원의 서산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하는 등 건립 유치를 위해 힘써왔다.

이번 예산안 통과에 따라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은 2024년 기본계획 수립 국가용역이 완료된 후 기본 및 실시설계, 문화예술타운 부지조성 등 절차를 거쳐 2027년 준공될 전망이다.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은 총사업비는 약 335억 원으로 대지면적 11,408㎡에 연면적 4,194㎡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특히, 남원, 진도, 부산, 강릉에 이어 다섯 번째로 건립되는 국립국악원 서산분원은 그간 충청권에만 없던 국립 국악 인프라를 확대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사단법인 중고제판소리보존회에서는 국립국악원 서산 분원 건립을 크게 환영하며, 분원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한 이완섭 서산시장에 28일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날 시장실에서 열린 감사패 전달식에는 이완섭 서산시장, 김경호 (사)중고제판소리보존회장 등 12명이 참여했다.

김경호 보존회장은 “18만 서산시민과 예술인, 국악인의 여망에 부응하며 중고제의 발원지 서산에 국립국악원 분원이 건립돼 매우 행복하다. 중고제 가무악과 국악의 보존․계승에 헌신하며 분원 유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신 이완섭 시장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서산은 예로부터 다양한 선진문화가 유입되는 내포문화권의 중심으로, 명창 고수관, 방만춘, 국악예인 심정순 가(家) 등을 배출한 중고제의 본고장이다. 서산에 국립국악원을 유치하게 돼서 기쁘다”라며 “앞으로 문화예술타운 내 다양한 문화시설을 연계해 충청권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선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