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00억 규모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 운용사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1 14:20:23
  • -
  • +
  • 인쇄
한국모태펀드, 제주도 및 한·일기업 출자.…초격차·글로벌 분야 스타트업 집중 투자 계획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100억 규모 ‘2025년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 초격차·글로벌 분야 운용사(GP)로 최종 선정됐다.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하는 이번 펀드는 제주센터와 세븐스타파트너스가 공동으로 운용한다. 한국모태펀드가 30%, 재일교포 및 한·일기업이 40%를 출자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3억 원을 투자한다.

특히 재일제주인들이 기존 기부 중심 방식을 넘어 투자 출자자로 참여하는 새로운 장을 열게 됐다. 투자 수익의 일부는 재일동포학교와 제주도내 학교에 출자자 명의로 기부할 방침이다.

제주센터는 이 펀드로 제주지역을 포함한 비수도권 스타트업과 10대 초격차 분야, 글로벌 진출 유망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한다.

공동 운용사인 세븐스타파트너스는 일본 본사와 제주지사를 기반으로 아시아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상장을 적극 지원할 게획이다.

제주도는 도내 창업기업이 성장 단계별로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자와 제도적 뒷받침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펀드 조성으로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가 질적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특히 재일제주인의 투자 참여와 일본 네트워크 활용으로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스타트업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재도전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고 글로벌 협력과 민간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혁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해 지역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병선 제주센터 대표는 “2년여 준비 끝에 결실을 맺은 한·일 제주 스타트업 투자펀드가 재일교포 출자 펀드라는 특별한 의미를 담아 지역과 글로벌을 잇는 상징적 모델로 발전하도록 힘쓰겠다”며 “제주가 초격차·글로벌 스타트업의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진출 교두보로 확고히 자리잡도록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는 대·중견기업과 금융권 등 민간이 주도해 총 6,400억 원 규모로 조성된다. 민간기업과 모태펀드가 먼저 모펀드를 만들고, 여기서 다시 자펀드를 조성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구조다.

제주센터는 2018년 본격적인 투자 활동을 시작했다. 제주도 출연금으로 시드머니 투자사업을 시작한 후 ‘스타트업아일랜드 제주 개인투자조합 1호·2호’, ‘제주-비전 벤처투자조합 1호’, ‘초기 스타트업 육성 펀드’ 등을 차례로 결성하며 지역 투자 생태계를 조성해왔다.

이번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가 최종 결성되면 제주센터가 업무집행조합원(GP)로서 운용 가능한 펀드 규모는 180억 원으로 확대된다. 제주센터는 이와 별도로 1,444억 원 규모의 ‘대구·제주·광주 지역혁신 벤처펀드’에도 출자기관으로 참여해 스타트업 후속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