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전국의 청년들이 찾는 창업의 중심도시로 도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4:35:11
  • -
  • +
  • 인쇄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 삼성ㆍLGㆍGSㆍ효성 창업주의 호를 딴 4대 기업상 시상
▲ 진주시, 전국의 청년들이 찾는 창업의 중심도시로 도약

[뉴스스텝] 전국에서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와 한 단계 도약을 희망하는 초기 창업자가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 진주를 찾았다.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과 경상국립대학교는 2일 진주시 상평복합문화센터 컨벤션홀에서 '2025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 본 심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본 심사 발표평가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유해성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기업가정신 확산위원회 위원장, 심사위원 8명, 예비 창업자 7개 팀 10명, 창업자 9팀 15명 등 40여 명이 함께했다.

현장을 방문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한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주인공”이라며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기술력은 물론 사람과 공동체를 생각하는 따뜻한 문제의식을 지닌 여러분의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창업경진대회가 마중물이 되어 삼성ㆍLGㆍGSㆍ효성 등 4대 기업과 같은 글로벌 창업주가 진주에서 배출되기를 희망한다”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참가자들은 인공지능(AI), 바이오 헬스, 로봇, 기술 및 콘텐츠플랫폼, 지역특산물 활용, 신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이고 사회적 가치를 겸비한 창업 아이템과 제품을 선보여 창업경진대회의 품격을 높이고 열기를 더했다.

이러한 열기에 힘입어 심사위원들의 평가도 그 어느 때보다 신중했다. 심사위원들은 K-기업가정신, 혁신성, 시장성, 팀 역량,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예비창업 4팀, 창업 4팀 등 총 8팀을 선정했다.

예비창업에는 ▲Aristo의 ‘개인정보 유출 걱정 없는 AI Agent 앱스토어 기반 개인화 비서 서비스’ ▲ESG 패션테크의 ‘ESG 요실금 패션 팬티’ ▲케어스테이션의 ‘허약 포유자돈 케어스테이션’ ▲좋은울림의 ‘웹툰 창작자 간 협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웹툰 공동 창작 서비스 플라밍고’가 선정됐다.

창업 부문에는 ▲주식회사 아슬론의 ‘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12-lead ECG데이터 기반의 간단한 스크리닝 검사’ ▲비즈큐어의 ‘가시광 경화 기술 기반의 접착력 조절 점착제’ ▲리보틱스의 ‘산업용 자율주행 물류로봇 지게차 솔루션’ ▲주식회사 꾼의 ‘빅데이터 활용 충전 및 운송 최적화 가능한 전기차량 관제, 관리솔루션’이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창업경진대회 시상은 예비창업과 창업 2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오는 7월 10일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 개회식에서 한다. 삼성ㆍLGㆍGSㆍ효성 등 4대 창업주의 호를 딴 ‘호암 혁신상’, ‘연암 개척상’, ‘효주 창조상’, ‘만우 도전상’을 수여한다. 상금은 예비창업 부문 4명에 2000만 원, 창업 부문 4명에 4000만 원 총 6000만 원이다.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는 삼성, LG, GS, 효성 등 4대 기업 창업주 기업가치를 미래 세대에 확산하고, 혁신에 도전하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의 역점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공개 모집으로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 106개 팀이 참여했으며, 예비 심사 결과 선정된 17개 팀은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 발표 역량 강화 등의 실전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연세대학교 머레이봉사단과 함께하는‘2026년 동계 초등멘토링’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은 오는 2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영월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026년 동계 초등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연세대학교 머레이봉사단과 함께 추진되며, 겨울방학 기간 동안 지역 초등학생들에게 유익한 교육·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생 멘토와의 교류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성장과 사회성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신청 대상은 2026학

옥천군, 통합돌봄 첫걸음… 통합지원회의 간담회 통해 돌봄체계 구축

[뉴스스텝] 옥천군은 군청 상황실에서 통합돌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통합지원회의를 구성하고 관계 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통합돌봄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마련됐으며,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지역 복지관 등 40여 명이 참석해 통합지원회의 운영 방향과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는 3월 27일 본격 시행되는 통합돌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국내 필사 시기 가장 앞선 『유황후전』기증 받아

[뉴스스텝]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은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정일섭 명예교수로부터 고소설 『劉皇后傳(유황후전)』의 필사본 권일(券一, 전 2권)을 기증받았다. 이번 기증본은 국내에 전해지는 동일 작품 중 가장 이른 시기에 필사된 자료로, 문학사적・자료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다. 『유황후전』은 적강한 여주인공 유태아가 고난을 딛고 황후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중심으로, 궁중 수난담과 신분 상승, 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