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윤희란 부시장 ASF 차단위해 긴급 점검회의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3 14:40:41
  • -
  • +
  • 인쇄
▲ 경산시 윤희란 부시장 ASF 차단위해 긴급 점검회의 실시

[뉴스스텝] 지난 12일 오전 9시 경산시는 영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추가 발생과 관련하여 인접시군인 우리시의 ASF 차단 방역을 위해 윤희란 부시장 주재로 축산과, 환경과, 안전총괄과와 합동 긴급회의를 실시했다.

발생농장은 6월 15일 발생한 영천시 양돈농장과 약 5km 거리의 농장으로 사육중인 돼지는 긴급 행동지침에 따라 모두 살처분 조치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12일 23:00부터 13일 23:00까지(24시간) 영천, 경산, 포항, 경주, 청송, 청도, 대구 등 인접 7시군 소재 돼지농장과 관련 종사자 및 출입차량의 일시이동중지 명령이 발효됐다.

올해만 경북에 5건이 발생(영덕 1.15, 영천 6.15, 안동 7.2, 예천 7.6, 영천 8.12)하여 관내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영천 발생농장 반경 10km내 방역대에는 관내 양돈농가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산시는 축산차량 소독을 위한 거점소독장 2개소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농업기술센터내 24시간 유인운영, 농기계임대사업소 분소 맞은편 주중운영(5시부터 21시) 농가 자체 차단방역을 위해 소독약, 야생멧돼지 기피제, 생석회를 상시 배부하는 등 야생멧돼지 차단을 위해 농장울타리 점검 및 보수를 실시하도록 요청했다.

또한 광역방제기, 시 소독차량, 축협공동방제단 차량을 이용하여 양돈농가 주변 및 시 경계 주변 도로 집중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야생멧돼지로 인한 ASF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경산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이 GPS 포획트랩 등을 활용하여 야생멧돼지를 집중포획 및 소독 관리하고 있으며, ASF 양성 의심 멧돼지의 폐사체를 수색하는 등 전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희란 부시장은 "관내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에 총력을 다 하겠다”며 "이번 영천시 발생농장에서도 며칠 동안 폐사율이 증가한 것을 농장주가 놓치지 않고, 신고하여 발생이 확인될 수 있었던 것이며 양돈 농장에서는 돼지의 고열, 식욕 부진, 유산, 폐사 등의 의심 증상 발생 즉시 경산시 축산진흥과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파주시, 자활참여주민 '서로에게 쉼이 된 따뜻한 가을 나들이' 운영

[뉴스스텝] 파주시는 파주지역자활센터가 지난 26일 ‘징검다리 두손모아 사업단’참여 주민 40여 명과 함께 운정동 일원에서 공동체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자활사업단은 저소득층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제공, 직업훈련, 창업 지원 등을 통해 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공동체형 사업단이다. 이번 활동은 바쁜 자활근로 일정에서 잠시 벗어나 참여 주민들이 서로에게 작은 위로와 쉼을 건네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진행됐

시흥시 은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은인가게 찾기 캠페인'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나서

[뉴스스텝] 시흥시 은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월 24일 은계지구 상가 일대에서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주민 참여형 후원 활동을 장려하는 ‘은인가게 찾기 캠페인’을 진행했다.행사 당일 협의체 위원들은 은계지구 내 음식점과 카페 등 상가를 직접 방문해 어려운 이웃 발견 시 제보 방법을 안내하고 홍보 전단을 배부하는 한편, 복지사업 후원 참여를 적극적으로 홍보했다.캠페인 결과 일부 상가는 정기

군포시 산본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김치 전달'

[뉴스스텝] 군포시 산본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월 25일, 관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45가구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김장철을 맞아 어려운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며 훈훈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자리였다.산본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손연섭 위원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맛있게 드시고 건강과 따뜻함 속에서 연말을 보내시길 바란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이웃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