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달성교육지원청, '우리반 마음돌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6 14:30:42
  • -
  • +
  • 인쇄
초·중·고 학생 대상 맞춤형 관계 개선 프로그램 12월까지 운영
▲ 「우리반 마음돌봄」 운영

[뉴스스텝] 대구달성교육지원청은 올해 12월까지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급별 맞춤형 관계 개선 프로그램 '우리반 마음돌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반 마음돌봄'은 달성교육지원청 Wee센터와 지역 아동상담전문기관이 함께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인 또래 관계 형성부터 학교 부적응, 학교폭력, 교권 침해 등 위기 상황까지 다양한 학급 문제에 대응하며, 학생들과 담임교사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세 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2차시 프로그램은 상호 이해와 포용을 통한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둔다.

초등학생들은 ‘찾았다 강점! 붙여라 스티커!’, ‘협동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에 참여하고, 중·고등학생들은 ‘암호 풀기 미션 게임’이나 ‘행동으로 마음 전하기’ 등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4차시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폭력 등 위기 상황이 발생한 학급을 위한 것으로, 감정조절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초등학생들은 ‘감정 호텔’, ‘나의 감정 피자 만들기’ 등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중·고등학생들은 ‘스트레스 관리’, ‘부정 감정 흘려보내기’ 등 더 깊이 있는 감정 조절 방법을 익힌다.

특히, 올해 새롭게 도입된 ▲소규모 집단 프로그램은 학급 전체가 아닌, 특별한 관계 갈등을 겪고 있는 소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더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갈등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이 활동들을 통해 친구들과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됐고,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가까워질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하며, 참여 학급의 담임교사는 “새 학기 서먹했던 분위기가 부드럽게 풀리고, 아이들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걸 볼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현우 교육장은 “학급 맞춤형 집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또래 관계 갈등 조정 능력 및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4차 사랑혁명' 황보름별, 알고리즘 속 ‘로맨틱 오류’ 인정? 김요한과 관계 변화 예고

[뉴스스텝] ‘제4차 사랑혁명’이 대환장 캠퍼스 로맨스의 시작을 알렸다.웨이브 오리지널 ‘제4차 사랑혁명’(연출 윤성호·한인미, 극본 송현주·김홍기 등 창작집단 ‘송편’, 제작 스토리몹·스튜디오CR·빈지웍스, 공동제작투자 PONY CANYON)이 지난 13일 열띤 호응 속 첫 공개됐다. 백만 인플루언서 모델과 강민학(김요한 분)과 모태솔로 공대생 주연산(황보름별 분)의 다이내믹한 첫 만남부터 각양각색 청

김민석 국무총리, 뚝섬 수상활동 안전점검 보도자료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4일 오후, 한강에서 수상활동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뚝섬 일대를 방문하여 수상안전 교육, 레저활동, 한강버스 운항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수상활동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서울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수영교육, 수상안전체험, 수상스포츠동아리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한강수상안전교육장을 방문하여 변영수 서울시교육청 학생교육원 교육기획운

한국 복싱의 희망, 윤덕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영화 '누군가의 꿈', 11월 27일 개봉 확정 & 티저 포스터 공개!

[뉴스스텝] 몰락한 복싱 링 위에서 간절한 꿈 하나로 한국 프로 복싱의 새 역사를 써가고 있는 파란의 복서 ‘윤덕노’의 뜨거운 여정을 담은 영화 '누군가의 꿈'이 11월 27일 개봉을 확정하며 티저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감독: 이로운 | 출연: 윤덕노 | 제작: 허슬킹픽쳐스 | 배급: ㈜스튜디오 디에이치엘]'누군가의 꿈'은 망해버린 한국 복싱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대한민국 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