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2025 로컬유니온 스타트업 캠퍼스 프로그램’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4:15:06
  • -
  • +
  • 인쇄
▸창업교육혁신센터·로컬콘텐츠중점대학사업단 공동 주최
▲ ‘2025 로컬유니온 스타트업 캠퍼스 프로그램’ 개최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창업교육혁신센터와 로컬콘텐츠중점대학사업단은 9월 6~7일 소노캄 거제에서 ‘2025 로컬유니온 스타트업 캠퍼스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로컬콘텐츠중점대학사업의 일환으로,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역 기반의 정주형 로컬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창업교육을 공동 기획·운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로컬창업 혁신가 10팀과 서포터즈 등 45명이 참가했다. 특히 경상국립대학교뿐만 아니라 국립창원대학교, 경남대학교, 거제대학교 학생, 그리고 지역 성인 학습자까지 참여해 세대를 잇는 지역대학 간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1일 차 부트캠프에서는 참가자들이 팀을 구성해 지역문제를 정의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의 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이어 2일 차 경진대회에서는 팀별 발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팀이 수상팀으로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대상은 십지공방(十指工房) 팀의 ‘논개 옥가락지 체험 키트’가 차지했다.

최우수상은 진주도원팀의 ‘진주 복숭아주’가 선정됐으며, 우수상은 이모션캔팀의 ‘어맥탄:로컬 감성 한 캔’과 해방팀의 ‘진주시를 시각화하는 로컬칵테일’이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장려상은 부자소나무연구소팀의 ‘부자소나무 솔방울빵 · 부자 굿즈’와 달품사천 자개정원팀의 ‘달항아리를 품은 사천 자개정원’이 선정됐다.

송인방 로컬콘텐츠중점대학사업단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세대와 세대, 지역과 지역이 연결되어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창업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준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대학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로컬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성상현 창업교육혁신센터장은 “지역 대학생과 예비 창업가들이 로컬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발된 상위 6개 팀은 후속 연계 프로그램인 ▲로컬리티 리서치 Labs(시제품 제작 지원) ▲로컬 편집숍(팝업스토어 운영) ▲로컬소크라테스(크라우드펀딩/오마이컴퍼니) 등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실질적 사업화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드림위드 앙상블과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성료

[뉴스스텝] 정선군시설관리공단은 9월 12일 정선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2025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에는 공단 임직원, 정선군 공무원, 정선군체육회 등 유관기관 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장애인식 개선 교육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및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법정 의무 교육으로,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는 연 1회, 1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특

경상남도의회 건소위 “개발공사 공사채 발행 신중해야”

[뉴스스텝] 경남개발공사가 창원 웅동1지구 개발사업 관련하여 1,000억원 규모의 공사채 발행 신청을 계획 중인 가운데 경상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가 사업 정상화와 공사의 재정건전성 악화 등에 강력한 우려를 표명했다.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12일 제426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경남개발공사로부터 ‘웅동1지구 개발사업 공사채 발행 사전승인·신청 계획 보고’를 받았다.이 자리에서 건설소방위 소속 위원들은

화순군,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뉴스스텝] 화순군은 12일 쯔쯔가무시증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인 가을철을 대비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예방수칙 실천을 당부했다고 밝혔다.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을 보유한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매년 약 6천 명 내외의 환자가 발생한다. 특히 추수철과 단풍철에 환자 발생이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염 시 발열, 근육통, 발진과 함께 물린 부위에 가피(검은 딱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