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 전국 최초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정원 조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3 14:10:23
  • -
  • +
  • 인쇄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소비자공익네트워크, BC카드사, 공원녹지과 등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에 기여!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시공원 조성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임성화의원(광천동, 유덕동, 치평동, 상무1동, 동천동), 서구청(공원녹지과), (사)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 BC 카드사 등 민‧관협력을 통해상무시민공원 일대에 전국 최초의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정원' 이 조성됐다.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정원'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 (사)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 CU, 7-ELEVEN 등의 협약에 따라, 종이영수증 미출력(Paperless)으로 마련된 '페이퍼리스 환경기금'을 활용한 '기부형 숲 정원 조성사업'이다.

2012년부터 마련된 '페이퍼리스 환경기금'은 주로 국외 사막화 지역의 생태림을 조성했으며, 국내에서는 ‘23년 강원도 산불피해 복원 사업 이후 도시 환경 개선을 위한 '숲 정원 조성 사업'으로는 광주 서구가 최초이다.

이번에 '상무시민공원 기부형 숲 정원' 조성은 당초 '페이퍼리스(Paperless) 숲 정원 조성 사업' 조성을 고심하고 있던 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손희정 대표)와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이 의견을 나누고 뜻을 모은 소통으로부터 시작됐다. 임성화 의원은 사업의 취지와 의미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방안을 함께 고민하면서 민‧관 상호 간의 협조와 조율을 위해 중간에서 적극적으로 역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구청 공원녹지과 등 기관 및 담당자들의 설득을 위한 간담회를 거치는 등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의 노력으로 만들어낸 선도적인 녹색 행정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임성화 의원은 “이번 '상무시민공원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정원' 조성은 민‧관의 소통과 협력의 결과임과 동시에, 종이 영수증 미출력으로 환경 기금 마련에 동참한 우리 주민들이 만들어낸 성과이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정책의 실현과 확산을 위해 필요한 여러 주체들이 함께 뜻을 모으고 협력하는데 있어 할 수 있는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주차장 수급 및 안전관리 실태조사’ 용역 완료

[뉴스스텝] 제주시는 시민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주차장 이용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주차장법’에 따라 추진한 ‘2025년 제주시 주차장 수급 및 안전관리 실태조사’ 용역을 최근 완료했다.이번 용역에서는 제주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공영주차장의 수급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주차장 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특히 주차장 이용 실태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제주시 전역을 138개 교

익산 제야의 종 행사로 한 해 마무리

[뉴스스텝] 익산시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의 희망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2025 익산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오는 31일 오후 11시, 중앙체육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주 APEC 코리아의 성공적 개최를 기념하고, 자매도시인 경주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특별한 의미도 담고 있다. 양 도시는 이번 행사를 이원 생중계 방식으로 공동 진행하며, 시민들과 함께 2025년을 마무리

임실군, 임실 맛집 22개소 선정

[뉴스스텝] 임실군이 지난 11월부터 맛집 신청업소 37개소를 대상으로 음식의 맛, 위생, 시설, 서비스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여, 22개소를 임실 맛집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임실 맛집은 1차 서류 및 위생‧환경 분야 심사를 거쳐 맛집 선정 심의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된 심사단의 2차 현장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심사는 음식의 맛, 가격의 적정성, 위생 관리, 친절도 및 복장, 업소의 역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