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남원시 옻칠․갈이 교육 개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2 14:15:56
  • -
  • +
  • 인쇄
손끝에서 피어나는 옻칠 목공예의 향(香)
▲ 2024년 남원시 옻칠․갈이 교육 개강

[뉴스스텝] 옻칠 목공예의 중심지 남원시가 지난 1일 가방뜰 옻칠공예 교육센터에서 '2024년 남원시 옻칠․갈이 교육'의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남원시 옻칠․갈이 교육’은 목공예 신규인력 양성을 통한 전통 기술의 전승․발전을위해 2014년 처음 개설됐으며, 올해 교육은 교육을 희망하는 수강생 46명이참여하여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과정별 교육은 2개 분야(옻칠/갈이), 6개 반(옻칠-초급, 중급, 고급 / 갈이-기초,중급, 고급)으로 구성되어 단계별로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된다.

옻칠 교육에서는옻칠의 기본적인 이론, 도구 사용법, 목심칠기, 교칠, 목심저피칠기 등을교육하며, 갈이 교육에서는 안전교육은 물론, 목선반의 활용 및 응용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옻칠 고급반은 도 무형문화재 옻칠장 박강용 장인이 강사로 참여하여매우 수준 높은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손끝에서 피어나는 옻칠․갈이 교육을 통해 옻칠 목공예신규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옻칠 목공예 문화가 스며들어전통 목공예산업이 활력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11년째로 접어드는 ‘남원시 옻칠․갈이 교육’은 그동안 504명의 수료생(옻칠 368명, 갈이 136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내었으며, 이들은 옻칠 목공예 분야의 작품활동 및 관련 산업분야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 디지털교재 ‘플레이스비’ 활용한 도로명주소 홍보

[뉴스스텝] 장흥군은 22일 부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는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플레이스비’를 활용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플레이스비는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가상 세계에서 직접 도시를 건설하며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해 배우는 교육용 메타버스 프로그램이다.장흥군 관계자는

과천시 제안 '신혼희망타운 청약제도 개선안', 정부 건의안으로 채택

[뉴스스텝] 과천시가 제안한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선안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에 공식 건의될 예정이다.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2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9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과천주암지구 신혼희망타운 분양 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이번 건의안에는 예비입주자 선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전통 스포츠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1일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2025년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하나로 몽골 커뮤니티 전통 스포츠 행사인 ‘샤가이 하르와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대회는 몽골 전통 스포츠인 샤가이 하르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전통 방식의 수공예 도구와 경기복을 갖추고 경기에 임했다. 샤가이 하르와는 양의 복사뼈를 튕겨 과녁을 맞히는 몽골 전통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