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꿈을 이루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1 14:05:13
  • -
  • +
  • 인쇄
개별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대학 진학과 취업의 문턱을 넘어서다
▲ 대구시교육청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꿈을 이루다!”

[뉴스스텝] 대구교육청 감각 장애 특수학교인 대구광명학교, 대구영화학교, 대구보건학교는 2024학년도 졸업생 10명이 대학에 합격했다고 밝혔다.

‘대구광명학교 졸업생 3명’은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역사교육과, 사회복지학과, ‘대구영화학교 졸업생 3명’은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컴퓨터공학과, ▲고신대학교 태권도학과,‘대구보건학교 졸업생 4명’은 ▲대구대학교 일본어일본학과, 문헌정보학과, 사회복지학과, 일반사회교육과에 각각 합격했다.

시각장애 학생 교육기관인 대구광명학교는 과목마다 다른 점자 교육을 위해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실시하고 시각장애 특성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해 시지각 검사 등 저시력과 전맹 학생에게 적절한 학습보조공학 기기를 지원했다.

▲진로 교사와 담임 교사의 협력 상담, ▲대학생 선배와의 만남, ▲대학 연계 체험, ▲지역사회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진로 교육을 했다.

또한 대구 YMCA와 업무협약을 통해 ▲유튜브 교실, ▲웹툰 교실, ▲기악 합주 교실 등 문화예술 진로 교육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꿈을 지원했다.

청각장애 학생 교육기관인 대구영화학교는 ▲학생·학부모 진로 진학 상담, ▲교육청 대학 설명회 참석, ▲남구청 진로 진학센터와 연계한 수시컨설팅 등 맞춤형 진학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청각장애 특성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며 학생의 학업에 필요한 보청기와 청각장애 학생 보장구 지원 및 학습지원을 위한 교재 교구 대여로 학생의 학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지체 장애 학생 교육기관인 대구보건학교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검사를 통해 진로 탐색을 지원하고, 대학 선배와의 만남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대학 생활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다양한 진로 체험과 입시 준비를 통해 학생들의 진학 지도를 강화하여 4명의 학생은 대학교에 진학하고, 8명의 학생은 전공과에 진학하는 성과를 이뤘다.

직업교육은 ▲기능 실습, ▲직장인의 태도 및 예절 교육, ▲장애 학생 창업 특화 프로그램 운영, ▲가족창업 컨설팅,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메이커 교육 등을 실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학교 기업(카페 위)이 연계한 현장실습 중심의 취업 지도를 한다.

학교마다 전공과 진로 직업교육의 결과 ▲대구광명학교 3명의 학생이 헬스 키퍼와 안마원에 취업했고, ▲대구영화학교는 2명의 학생이 운동센터와 바리스타로, ▲대구보건학교는 1명의 학생이 바리스타로 취업했다.

조현관 교장은 “꿈을 꾸는 학생이 있고, 꿈을 지원하는 학교와 따뜻한 사회가 있는 한, 장애는 불편한 요소일 뿐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런 미래를 만들어갈 학교 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성장하고 발전하며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학교 교육 방향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순군, 『찍어봐, 행복한 순간을』 이벤트 진행

[뉴스스텝] 화순군은 보은병원에 위탁 운영 중인 화순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9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군민들의 마음 건강을 지키고 행복을 나누기 위해 『찍어봐, 행복한 순간을』이라는 온라인 이벤트를 10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상의 행복을 기록하고 공유함으로써 긍정적인 생명존중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여자는 ‘나의 행복한 순

이천시 남부권, ‘해들’ 본격 수확 시작

[뉴스스텝] 이천시는 올해 남부권에서 이천시 대표 조생종 벼 품종인 ‘해들’의 수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밝혔다. ‘해들’은 이삭이 빨리 패고 수확 시기가 이른 조생종 벼로, 9월 초부터 수확이 가능해 쌀 수급 안정과 농가 소득 향상에 이바지하는 품종이다.남부영농기술팀은 본격적인 수확기에 맞춰 벼 등숙 상태 점검 적기 수확 지도 수확 후 건조·저장 관리 요령을 집중적으로 안내하고 태풍·집중호우 등 기상재

이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 시상

[뉴스스텝] 이천시는 9월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된 6명에 대해 시상식을 개최했다.이번 시상은 시민 중심 행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일한 공무원을 격려하고, 조직 전반에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각 부서의 추천과 심사를 거쳐 최종 6건의 우수사례와 21명의 우수공무원을 선발했으며, 이날 시상식에서는 우수사례별 대표 6명에 대해 이천시장상을 시상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