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를 비틀어 보자` 5월 16일부터 배렴가옥 `동양화 뉴비들` 전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6 14:00:29
  • -
  • +
  • 인쇄
5월 28일까지 '창작실험실' 일환으로 기획전… 화~일, 10~18시 무료 관람
▲ `동양화를 비틀어 보자` 5월 16일부터 배렴가옥 `동양화 뉴비들` 전시

[뉴스스텝] 한국화가 제당 배렴 선생이 생애 말년을 보냈던 북촌한옥마을 내 한옥이자 등록문화재 '배렴가옥'에서 젊은 작가들이 모여 동양화를 비틀어 보는 색다른 전시를 선보인다.

서울시는 공공한옥 작가지원 프로그램 '창작 실험실'의 일환으로, 5월 16일~5월 28일 서울 공공한옥인 '배렴가옥'에서 초심자의 눈으로 동양화 장르를 비틀어 보는 '동양화 뉴비들' 기획전시를 연다고 밝혔다.

193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배렴가옥'은 튼 ‘ㅁ’자 형태의 도시형 한옥으로, 근대 실경산수화를 그렸던 제당 배렴(1911~1968) 선생이 생애 말년을 보낸 곳이며, 민속학자 송석하도 이곳에서 조선민속학회 활동 등을 펼친 바 있다.

시는 2017년 배렴가옥을 북촌 살림집의 작은 규모와 친근함을 살려 '역사가옥'으로 복원, 시민들에게 일상공간이자 가옥의 정체성을 살린 프로그램․전시 등을 선보이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배렴가옥' 운영을 맡고 있는 홍익대학교 산학 협력단은 창작자들이 한옥에 머무르면서 새로운 작업의 영감을 얻게 하는 '창작 실험실'을 운영 중으로, 이번 전시도 이 프로젝트를 통해 열리게 됐다.

'배렴가옥'은 과거 화가의 작업실로 쓰였던 공간의 기억과 전 생애 화법을 탐구했던 제당의 정신을 따라 현대 작가들이 전통을 재해석·재창조에 집중하는 장소로 제공, 운영되고 있다. '창작 실험실'에서 탄생한 작업물은 전시, 오픈 스튜디오,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시민과 만나게 된다.

이번 배렴가옥 '동양화 뉴비들' 전시는 올해 첫 '창작 실험실' 기획전시로, 동양화에 대한 각자의 고정관념을 표현한 1편과 미숙하지만 나름의 호흡으로 그려낸 2편으로 구성된다.

작가가 어디에 몸담고 있는지, 자신의 그림을 무엇으로 정의하는지에 따라 작품의 카테고리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는 민채홍, 작가 본인에게 주입된 동양화에 좋고 나쁨을 느끼지 않고 고착화된 동양화를 환기시키고 싶었다고 말하는 양드레, 전통적인 수묵 산수화를 통해 괴물·요괴 이미지를 병치시키며 전통 필법의 가능성을 엿보려 했던 한평호, '자연과 호흡하는 감각을 잊어버렸다'며 문자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는 홍세영 등 네 명의 동양화 전공생들이 참여해 저마다의 세계관을 펼쳐 보인다.

'동양화 뉴비들'은 매주 화~일요일 10시~18시(월요일·법정공휴일 휴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별도 예약은 하지 않아도 된다. 배렴가옥 누리집을 통해서 온라인 전시도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 배렴가옥 누리집·인스타그램을 참고하거나 배렴가옥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톡톡 튀는 감각과 개성 넘치는 젊은 동양화 학도들이 '공공한옥'에서 시민과 소통하는 특별한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 시내 공공한옥을 통해 시민과 한옥, 전통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하는 기회를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 간벌목 활용 자연형 수로·휴식공간 조성

[뉴스스텝]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는 ‘2025년 국유림 숲가꾸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간벌목을 적극 활용해 절물자연휴양림 내 자연형 수로·친환경 휴식공간 조성 사업을 12일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숲가꾸기 작업 과정에서 확보한 간벌목을 우기철 빗물이 모이는 구간에 설치해 토사 유출을 예방하고, 일부 간벌목은 탐방객을 위한 친환경 의자로 제작해 휴양림 곳곳에 배치하는 사업이다.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주변

거창군,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 실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2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계약‧사업 담당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책임 있는 회계제도 운영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공계약연구원 조양제 원장님을 초빙하여 예산편성 및 지출 등 회계 일반사항과 계약실무, 다양한 유권해석과 감사사례 등을 통해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소중한 가족, 반려동·식물이 함께 힐링하는 시간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1월 15일 용지공원(포정사, 성산구 용호동 3)에서 시민 모두가 소통하고 힐링할 수 있는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문화축제와 반려식물 문화축제를 통합 개최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에게 반려동물과 반려식물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반려동물 문화축제 : 함께 즐기는 반려생활' 반려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