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제주콘텐츠진흥원 제주 휴머니즘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1 14:00:35
  • -
  • +
  • 인쇄
제주콘텐츠진흥원 인문학 특강“제주 휴머니즘을 찾아가는 여정”
▲ 제주 휴머니즘을 찾아가는 여정 특강 포스터

[뉴스스텝] (재)제주콘텐츠진흥원에서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제주 휴머니즘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한다.

제주 문화와 역사 속에 내재된 휴머니즘을 여러 각도로 조망하며, 제주 지역의 특성과 사람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특강은 총 5개의 세부 주제로 나누어진다.

12월 17일 진행되는 첫 번째 세션인 ‘휴머니즘의 무늬를 읽은 문장들’에서는 제주문학을 통해 제주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본다. 제주문학 속에는 자연과 인간,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작품들이 많다.

이 문학 작품들을 통해 제주도민의 삶과 고통, 희망을 표현한 문장들을 읽고, 그 속에서 드러나는 휴머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같은 날 진행되는 두 번째 세션인 ‘제주 4.3과 휴머니즘’에서는 제주 4.3 사건을 되돌아보며, 그 속에 담긴 제주 사람들의 아픔과 치유의 과정을 살펴본다.

제주 4.3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을 넘어 인간의 존엄성과 평화와 정의를 되새기게 하는 중요한 주제이다.

이 세션은 제주 4.3을 중심으로 제주 역사에서의 인간성과 인권의 가치를 탐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다음날 진행되는 세 번째 세션은 ‘제주 식물에 내재한 휴머니즘’으로 제주도의 자연과 식물들 속에 담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망한다.

제주 식물들은 제주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그 속에 나타나는 휴머니즘적 가치는 콘텐츠화의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하는데 매우 높은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진행되는 네 번째 세션은‘제주음식, 휴머니즘의 향기’이다.

제주 전통음식은 단순히 지역 특산물을 넘어, 제주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제주음식이 담고 있는 문화적 배경과 사람들 간의 연대감을 통해, 제주에서의 휴머니즘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마지막 날 세션은 ‘길은 지역사회에 깃든 종합 휴먼콘텐츠’ 라는 주제로 제주 올레길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제주 올레길은 단순한 관광 코스를 넘어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과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는 종합적 휴먼콘텐츠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특강은 제주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제주 휴머니즘의 가치에 대해 새롭게 조명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다.

제주 도민은 물론, 제주에 관심이 있는 외부 참가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주문화와 역사, 음식, 자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주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인재팀 김경탁 팀장은 “진흥원은 제주 지역의 문화적 가치와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적 가치를 나누고 있으며 이번 특강을 통한 제주만의 독특한 문화적 자원과 제주도민의 삶 속에 담긴 휴머니즘을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청 방법은 네이버 폼 을 통해 신청하거나 당일 여유 좌석에 한하여 선착순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콘텐츠인재팀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