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국제학술대회 발표 후 SCIE 논문 3편 출판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6 13:40:38
  • -
  • +
  • 인쇄
SEEP 2024 전원 구두발표…세계적 저널 3편 동시 게재
▲ 하병민(박사과정), 이현정(석사과정), 정수민(석사과정), 김나현(석사과정)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인공지능기반 공정시스템공학 연구실’(지도교수 황보순호)은 ‘제16회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및 환경 보호에 관한 국제 콘퍼런스(SEEP 2024)’에서 참가자 전원이 구두 발표를 진행하며 주목받았다.

이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우수한 연구 주제들이 저널 초청을 받아, 총 3편의 과학인용색인확장판(SCIE) 논문이 국제 저널에 출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첫 번째 논문은 《에너지저널》(9월 출판 예정, JCR 상위 3.2%)에 게재 확정된 ‘지속 가능한 에너지 효율성을 향해: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대규모 공장의 데이터 기반 최적화(Towards sustainable energy efficiency: Data-driven optimization in large-scale plants using machine learning applications)’이다.

주저자는 박사수료생 하병민 씨로, 이 논문은 대규모 산업 공정에서 인공지능 기반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제시한 사례 연구를 다룬다.

두 번째 논문은 최근 《국제 수소 에너지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JCR 상위 12.2%)에 게재 확정되어 출판 준비 중인 ‘미사용 바이오매스로부터 지속 가능한 암모니아 생산: 한국의 녹색 수소 생산 및 공급망 최적화(Sustainable ammonia production from unused biomass: Green hydrogen generation and supply chain optimization in South Korea)’이다.

이 논문은 석사과정 정수민 씨, 석사과정 이현정 씨가 공동 주저자로 참여했으며, 국내 미활용 바이오매스를 기반으로 그린 수소와 암모니아 생산 공정을 통합 설계하고 경제성 및 환경성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세 번째 논문 역시 같은 저널에 6월에 정식 출판됐으며, 제목은 ‘최적화된 공급망을 통한 미사용 바이오매스의 화학적 순환을 통한 대규모 녹색 수소 생산(Large-scale green hydrogen production via chemical looping of unused biomass with optimized supply networks)’이다.

석사과정 김나현 씨가 주저자로 참여한 이 논문은 미활용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케미컬 루핑 기반의 대규모 수소 생산 통합 공정을 설계하고, 최적화된 공급망을 통해 경제적·환경적 타당성을 평가했다.

이번 성과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공정 최적화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실의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산모 출산 축하 지역 농축산물 지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원주시는 저출산 위기 극복과 산모 건강 증진을 위해 ‘2026년 산모 출산 축하 지역 농축산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원주시에 출생 신고를 한 가정에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축산물을 출산 축하 선물로 제공하는 것이다.지원 대상은 원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자녀를 출생 신고한 산모 약 2천 명이다. 다만 국외에서 출생한 자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출생 후

안동시, '희망2026 나눔캠페인' 사랑의 온도 100℃ 달성

[뉴스스텝] 안동시는 ‘행복을 더하는 기부, 기부로 바꾸는 안동’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 중인 '희망2026 나눔캠페인'에서, 목표액을 조기 달성하며 사랑의 온도 ‘100℃’를 돌파했다고 1월 22일(목) 밝혔다.올해 안동시의 목표액은 7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5천만 원 상향한 금액이다. 경기 침체와 대형산불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지며 목표액을 초과 달

충북교육청, '영유아 몸 근육‧마음 근육 키우기' 사업 추진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026년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3~5세 영유아의 정서와 신체 발달을 함께 지원하는 '몸근육‧마음근육 키우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유보통합 시범사업을 현장에서 구체화하고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을 높이는 한편 정서 안정과 건강한 신체 발달을 함께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년도부터 지속 추진해 온 '언제나 책봄 이음책' 사업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