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9 13:45:46
  • -
  • +
  • 인쇄
주민들이 주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지역에 활기 충전 기대
▲ 칠보나라1(동아리 지원사업)

[뉴스스텝] 무주군은 올해로 추진 3년 차를 맞은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에게는 활동의 토대가 되도록 추진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다양한 관광문화로 행복한 태권도 배후 도시 설천면을 만든다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무주군과 주민협의체(위원장 백남돈), 농어촌공사 무진장지사(지사장 오재준), 설천면 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지성)가 함께 주민 제안 공모와 동아리 사업 등을 통해 ‘머무르고 싶고 즐기고 싶은 설천’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2023년에는 묵밥과 묵, 전병 등 향토 먹거리 등 공동체 수익 사업을 발굴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다졌으며 올해는 6개 주민 제안 공모사업과 12개의 동아리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주민 제안 공모사업 6개와 동아리 6팀을 운영하며 5월에 개최되는 삼도봉장터 한마당 축제에 사업의 진행 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6개의 동아리팀을 운영하면서 10월 예정된 성과공유회에서 그 과정과 결과물들을 전시 및 공유할 예정이다.

“2024년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동아리 지원사업 & 주민 제안 공모사업”의 참가팀 모집은 오는 25일까지(심사-26일, 발표-27일)로 설천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지성)로 신청(설천면 무설로 1577번지 1층, 063-324-1577)하면 된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 김광영 과장은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설천면 구도심이 활성화되고 지역주민 스스로 소득을 창출해 생활에는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여정에서 설천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과 설천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든든하게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시재생을 통해 설천면은 삼도봉장터 복합화와 태권스테이션 시설을 새로운 인프라로 갖추게 되는 것“이라며 ”완성이 되면 설천면 주민을 위한 중심 거점이 돼 공동체 활성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주군은 올해 6월 무풍면 도시재생 도시재생 인정사업 추진을 완료할 예정이며 무주읍은 2025년 마무리할 예정이다.

설천면 도시재생뉴딜사업(2022~2025)이 ‘청정자연, 관광문화로 행복한 태권도의 배후 도시 설천, 눈꽃내’를 주제로, 무주읍 도시재생뉴딜사업(2022~2025)이 ‘생애.ing 행복한 100세 건강도시 무주’ 건설을 테마로 원활한 진행을 보여 지난해에는 국토부로부터 추진실적평가 ‘양호’ 등급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울시 이회영기념관, 초대 부통령 이시영 선생 첫 특별전 개막

[뉴스스텝] 서울시는 초대 부통령 성재省齋 이시영 선생의 생애를 조명하는 특별전 '세 가지 눈물–성재 이시영'을 2026년 3월 1일(3·1절)까지 이회영기념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이시영 선생 서거 이후 처음 마련된 기획전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 환국일인 11월 23일 막을 올렸다. 이번 전시는 을사늑약 체결 120주년과 광복 80주년을 맞아 대한제국·대한민국임시정부·대

멀리 갈 필요없다…구미, 600대 드론·5천 발 불꽃으로 카운트다운

[뉴스스텝] 구미시는 12월 31일 오후 6시부터 동락공원 광장에서 ‘2026 구미시 새희망 카운트다운’ 행사를 열고 2025년 을사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6년 병오년 새해의 안녕과 도약을 기원한다. 본행사는 밤 11시 30분부터 진행된다.이번 행사는 의식 중심의 정형화된 구성에서 벗어나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참여형 축제로 기획됐다. 시민참여 이벤트와 유튜버 콘텐츠(못박기 배틀 등)로 분위기를 띄우는

의왕시청소년재단 청소년기자단 '헤르메스', 첫 도서 출판 기념회 성료

[뉴스스텝]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시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기자단 ‘헤르메스’가 12월 21일, 한 해 동안 작성한 기사를 담은 도서 '우리의 의견은 이렇습니다'의 출판 기념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관내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이번 출판 기념회는 한 해 동안 기자단이 취재하고 집필한 기사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 출판한 것을 축하하며, 청소년기자단의 성장을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