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故이건희가 사랑한 천재 화가' 한국 수묵화 거장 박대성, '한쪽 팔로 그린 기적' 74년 작품 세계 대공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4 13:35:05
  • -
  • +
  • 인쇄
▲ (사진 제공 = EBS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

[뉴스스텝] 한쪽 팔과 독학으로 수묵화의 거장이 된 '천재 화가' 박대성 화백이 '이웃집 백만장자'에 전격 출연한다.

15일(수) 밤 9시 55분 방송되는 EBS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이하 이웃집 백만장자)'에서는 '한국 수묵화의 살아있는 전설' 박대성의 험난하면서도 경이로운 인생 이야기와 74년에 걸친 작품 세계가 전격 공개된다.

박대성은 미국 서부 최대 미술관 '라크마(LACMA)'에서 한국 화가 최초로 개인전을 개최하며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포브스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한국 화가로 꼽히는 그는, 웬만한 공간에는 걸기도 힘든 초대형 대작을 주로 그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서장훈은 무려 12m짜리 그의 작품 앞에서 "태어나서 이렇게 큰 그림은 처음 본다. 압도당하는 느낌"이라며, "제가 엄청 큰 사람인데 이 그림 앞에서는 작아 보인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한다.

박대성의 인생은 그야말로 드라마 그 자체다. 4살 때 겪은 비극적인 사건으로 아버지와 자신의 왼쪽 팔을 잃었지만, 그는 오로지 독학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국내 최고 권위의 미술 공모전인 대한민국 미술전람회에서 무려 8년 연속 입선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이웃집 백만장자'에서는 박대성의 한쪽 팔과 아버지를 앗아간 끔찍한 사건, 그리고 비전공자라는 이유로 미술계의 거센 반발을 샀지만 실력 하나로 모든 의심을 잠재운 그의 치열한 인생 여정이 낱낱이 공개된다.

박대성은 '故이건희 회장이 사랑한 작가'로도 유명하다. 국내 굴지의 미술관 '전속 1호 화가'로 발탁된 그는, 당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올라온 공로를 인정받으며 이건희 회장에게 "존경한다"는 말을 직접 듣기도 했다.

이후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당시 2천만 원(현재 가치 약 7200만 원)에 달하는 초특급 후원을 받은 사실까지 공개된다. 이 특별한 인연과 후원에 얽힌 뒷이야기는 10월 15일 수요일 밤 9시 55분 EBS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에서 더 자세히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 박대성 편은 10월 15일과 22일, 2주에 걸친 2부작 특집으로 방송된다. 많은 시청자들에게 한국 미술계의 살아 있는 전설과 그의 드라마틱한 삶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교육청 제주고 장다연 학생, ‘지역인재 9급 행정 수습직원 선발시험’ 최종 합격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제주고등학교 관광경영과 3학년 장다연 학생이 ‘2025년 전국 지역인재 9급 행정(일반행정) 수습직원 선발시험’에 최종 합격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선발 시험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필기와 면접 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발하는 국가 단위 시험이며 장다연 학생은 전형 전 과정에서 안정적인 역량을 발휘해 최종 합격했고 이번 성과는 학생 개인의 꾸준한 노력과 학교

속초시, 2025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결과 공표

[뉴스스텝] 속초시가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서비스 인식 제고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실시한 2025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결과를 공표했다. 평가는 관내 이·미용업 387개소를 대상으로 10월부터 11월 중 15일간 진행됐다.이번 평가는 공무원과 민간자격의 명예공중위생감시원 등 7명으로 평가반을 구성해 업소를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업소 일반현황과 법적 준수 항목, 위생관리 기준 등 권장항목을 중심

금산군, 올해 마음안심버스로 6700여 명 군민 마음건강 살펴

[뉴스스텝] 금산군은 올해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6700여 명의 군민 마음건강을 살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2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관광지, 행사장, 학교, 직장 등 군민의 생활 현장을 찾아가 정신건강 상담과 검사를 제공해 지역 주민의 마음건강 증진과 자살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올해 운영 횟수는 총 144회로 추부농공단지, 요양병원, 예비군 중대 등을 대상으로 월 1회 정신건강 검사와 상담을 실시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