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방어, 2022 강원권 사이버보안 콘테스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30 13:35:28
  • -
  • +
  • 인쇄
▲ 강원도청 전경

[뉴스스텝] 강원도, 국가정보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9월 26일 오전 10시부터 9월 28일 오후 5시까지 3일간 온라인으로 강원도 내 대학(원)생 및 강원 행정 사이버보안 협의회ㆍ강원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협의회 회원기관 재직자를 대상으로 '2022 강원권 사이버보안 콘테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디지털 전환의 가속으로 농업, 공업 등 전통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한 새로운 서비스들은 삶을 풍요롭게 만들었지만, 해킹으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피해는 이전보다 더 크게 발생할 수 있다.

금년 7월 발생했던 스마일 브랜드콜 택시 사건과 지난해 5월 미국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던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사건이 대표적이다.

이에 윤석열 정부에서는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10만 명을 양성하여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역량을 강화할 계획을 110대 국정과제에서 발표함에 따라 강원도와 국가정보원이 공동으로 '2022 강원권 사이버보안 콘테스트' 행사를 마련하였다.

'2022 강원권 사이버보안 콘테스트'참가 신청은 9월 1일 00시부터 9월 14일 18:00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대회 전 9월 19일 온라인으로 대회에 대한 사전설명회가 진행되며, 본 대회에는 온라인 기반의 문제풀이(Jeopardy) 방식)으로 웹해킹, 리버싱, 포너블, 포렌식, 암호 분야에서 실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단순하게 참가자의 능력만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문제에 대한 고민과 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3일에 걸쳐서 진행된다. 시상은 대학(원)생과 회원기관 재직자를 구분하여 각 3명, 총 6명에게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시상식 이후 참가자 대상의 문제풀이 교육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광진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 “현재 사회는 디지털과 떨어져서 살 수 없는 환경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공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인력의 역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콘테스트가 강원도 사이버보안 인력을 양성하는 시초가 될 것을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시, 2025 ‘새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의 만남, 여성 일자리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다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11월 18일 오후 3시, 호텔수성 수성스퀘어 피오니홀에서 ‘2025 새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새기의 만남’은 여성 경력단절 예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 간의 일자리 협력망을 구축하기 위해 202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이번 행사는 기업 대표 및 유관기관장, 새일센터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며, △여성일자리 유공자

새마을문고 울산동구지부 ‘제16회 가족 독서 골든벨’개최

[뉴스스텝] 새마을문고 울산동구지부(회장 오정연)는 11월 15일 오전 10시 동구청 대강당에서 초등학생 가족 60팀과 새마을문고 지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가족 독서 골든벨’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가족이 함께 책을 읽고 소통하는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총 60가족 120여 명이 참가하여 독서퀴즈와 가족 게임을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참가 가족은 사전에 배부한 선정

인천항만공사, 25년도 하반기 건설현장 재난대응훈련 실시

[뉴스스텝]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13일 건설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상황 및 안전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인천신항(1단계) 개발사업 공급 인입시설 설치공사 현장'에서 시공사, 협력사 등 현장 관계자와 함께 25년도 하반기 건설현장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발진기지 가시설 내부 용접작업 중 불씨 비산으로 주변 가연성 자재에 불씨가 옮겨붙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