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쇼미더캠퍼스! 탄소중립을 꿈꾸는 캠퍼스 이야기 들어볼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1 13:35:03
  • -
  • +
  • 인쇄
대학생 200명이 14개 캠퍼스에서 5개월간 펼친 탄소중립 실천 성과 발표
▲ ‘탄소중립 실천 콘테스트 2기 캠퍼스 대전, 쇼미더캠퍼스’ 행사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는 11일 14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실천 콘테스트 2기 캠퍼스 대전, 쇼미더캠퍼스’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당일 행사에는 학생 130명과 심사위원, 멘토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서울시 ‘유튜브’와 ‘라이브서울’에서 생중계된다.

시는 지난 7월 청년이 주도하는 혁신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탄소 감축을 이끌어내고자 서울시 소재 대학을 대상으로 참여공동체를 공개 모집했다.

참여 대학생은 총 200명(14팀)으로, 각 14개 대학교에서 ‘다회용컵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이면지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텀블러 할인 이벤트’, ‘줍깅’ 등 탄소중립 인식개선 활동과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을 실천해왔다.

14개 팀은 에코루프(건국대학교), 라이코스경희(경희대학교), 쿠셉(고려대학교), 그린리본(광운대학교), 국민이 그린(국민대학교), 에코코(동국대학교), 빵빵이(서울시립대학교), 레스큐(성균관대학교), 수정어스(성신여자대학교), 스노우볼(숙명여자대학교), 이큐브(이화여자대학교), 그리닝(장로회신학대학교), 전지구적 모임(중앙대학교), 한가지(한양대학교)로 구성됐다.

14개 팀은 이번 콘테스트(경연대회)에서 지난 8월부터 5개월간의 활동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시는 전문가심사와 현장 투표를 통해 우수팀 4팀(최우수 1, 우수 1, 장려 2)을 선정하고 서울특별시장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평가는 전문가 심사(혁신성 50점, 지속가능성 30점, 배출량 10점 등) 90점, 현장 투표 10점을 합하여 진행한다.

행사에는 각 팀의 활동 모습과 더불어 지속적인 탄소중립 캠퍼스 및 기후위기 대응 동참을 촉구하는 내용의 영상 퍼포먼스도 준비되어 있다. 영상 속 배우와 행사 현장에 참여한 배우가 대화하는 극장 광고를 패러디해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이 기대된다.

한편, 우수팀 실천 아이디어는 검토 과정을 거쳐 향후 서울시 대시민 캠페인 등으로 심화·발전시킬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청년들이 직접 캠퍼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해온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서울시는 청년들의 우수한 탄소중립 실천 아이디어가 캠퍼스를 넘어 지역사회로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함께 동행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해남군,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본격 추진

[뉴스스텝] 해남군이 재생에너지자립도시 조성을 위한 주민참여형 에너지 전환과 RE100 전력공급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해남군은 산이면·마산면 일원 국가 관리 간척지에서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산이면 덕호리·마산면 학의리 일대 461ha에 태양광 300MW, 산이면 부동리 865 일원 803ha에 태양광 600MW를 조성하는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두 지역에는 총 900MW 규모에 2조2,50

부산 동래구, 동래구여성단체협의회와 롯데백화점 동래점이 함께하는 ‘2025년 이웃돕기 김장 나누기 행사’ 개최

[뉴스스텝] 부산 동래구는 지난 3일 동래구여성단체협의회(회장 배말자)와 롯데백화점 동래점(점장 이상원)이 함께하는 ‘2025년 이웃돕기 김장 나누기 행사’를 롯데백화점 동래점 정문 광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동래구여성단체,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롯데백화점 임직원 등 120명의 봉사자가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추운 날씨에도 정성껏 김장 김치를 담가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

오포어린이집, 플리마켓 수익금 50만 원 광주시 오포1동에 기탁

[뉴스스텝] 오포어린이집의 교사와 원생들은 9일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마련한 성금 50만 원을 광주시 오포1동에 전달했다. 이번 성금은 지난 여름 오포어린이집 원생 70여 명과 학부모가 함께 개최한 ‘플리마켓’에서 얻은 수익금으로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 더욱 뜻깊은 나눔이 됐다. 서순희 원장은 “아이들에게 나눔의 의미와 공동체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며 “아이들의 작은 정성이 어려운 이웃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