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양양으로 귀농·귀촌 오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5 13:25:08
  • -
  • +
  • 인쇄
올해 정착비용 지원, 살아보기 프로그램 등 귀농·귀촌 사업 추진
▲ 양양군 농업기술센터

[뉴스스텝] 양양군이 귀농·귀촌인의 조기 적응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귀농·귀촌 사업은 ▲이사비 등 정착비용 지원 사업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양양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운영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지원 ▲귀농·귀촌인 농산물 판매행사 지원 ▲귀농·귀촌 홍보 동네작가 운영 ▲귀농·귀촌 멘토링 등으로, 귀농·귀촌 이전부터 정착에 걸쳐 전반적으로 지원한다.

▲귀농·귀촌인 정착비용 지원 사업은 양양군으로 이주하는 가구에게 이사비용 및 주택설계비의 50%를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14개 가구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은 강원도 외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 후 양양군에 이주한 가구로, 세대주는 70세 이하여야 한다. 지원 후 5년 내 타 시군으로 전출할 경우에는 지원금이 회수된다.
이사비 지원은 올해 전입하고 이사한 세대이며, 주택설계비는 양양 이주 5년 이내 세대가 주택을 신축해야 한다. 단, 주택설계비의 경우 주택 연면적이 150㎡를 초과하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양양군농업기술센터 농촌개발과 미래농업육성팀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도 귀농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영농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귀농 창업(농지구입, 농업시설·기계 등)의 경우 최대 3억 원, 주택구입의 경우 최대 7,500만 원까지, 금리 연2.0%(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하여 5년 거치 10년 균등 상환 조건으로 융자 지원된다.
올해 상반기 사업 신청은 2월 18일 마감되어 현재 4명의 예비 귀농인이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하반기 신청 접수는 6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양양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도 올해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귀농·귀촌을 계획하는 도시민들이 농촌에 단기간 거주하면서 일자리와 생활을 체험하며, 지역 주민과의 교류를 통해 성공적인 농촌정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농촌 이해 ▲주민 교류 ▲지역 탐색 등 농촌 생활 전반을 돕는 귀촌형으로 구성되며, 참가자는 2개월 동안 거주하면서 마을 체험 프로그램에 15일 이상 참여해야 한다.

참가자들에게는 일정기간 연수비가 지원되고, 운영마을에는 숙박비와 운영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군은 오는 3월까지 운영마을 3개소를 선정하고, 상반기에는 15명, 하반기에는 15명의 귀농·귀촌 희망자를 모집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된 참가자들은 운영마을에서 제공하는 영농기술 교육과 지역 일자리 체험, 지역주민과의 교류, 지역 탐방 등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귀농·귀촌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으로 이주하는 도시민들에게 농촌 적응의 부담을 한층 덜어주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신규 농업 인력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군 인구통계에 따르면 3년간 241가구 347명이 양양군으로 귀농·귀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교육지원청, 사교육 경감 정책 공유 및 향후 발전 방안 모색

[뉴스스텝] 울진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23일 14시,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2025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사업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울진 관내 초·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27명이 참석하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교육 경감 사업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운영 방향과 발전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타 복장 기사와 함께한 특별한 울진 여행

[뉴스스텝] 울진군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연말 분위기를 더한 ‘산타 관광택시’를 운행하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연말 추억을 선물했다. 이번 산타 관광택시는 산타 복장을 갖춘 관광택시 기사 2명이 직접 운행에 참여해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LG생활연수원을 찾은 관광객 6명이 탑승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속에서 울진 관광을 즐겼다. 산타 관광택시는 예약을 통해 탑승한 관광객은 물론

영광군, 2025년 청년통계 공표

[뉴스스텝] 영광군은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2025년 영광군 청년통계’를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29일 공표했다.군은 지난 2024년 기준 영광군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인구‧가구, 경제, 일자리, 창업, 복지, 건강 6개 부문 5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광군 청년인구는 13,274명으로 군 전체 인구(52,098명)의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