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5월은 더욱 안전하고 신뢰받는 교육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가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1 13:25:58
  • -
  • +
  • 인쇄
모두가 안전한 학교를 위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 마련
▲ 5월 월례조회

[뉴스스텝]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1일, 화합관에서 5월 월례조회를 개최했다.

먼저, 최근 교육계에 마음을 무겁게 하는 일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점검하며, 빈틈없이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5월 한자성어를 거안사위(居安思危)로 정했다고 말했다.

거안사위는 '편안함 속에서도 위태로움을 생각한다'는 뜻으로 부족한 부분을 살피고 예방과 대비를 게을리하지 않는 자세를 뜻한다.

이어, 며칠 전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예상치 못한 사고로 깊은 충격과 안타까움을 안겨주었다며,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교직원들에게 깊은 경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피해를 입은 분과 가족에게도 깊은 사과와 진심 어린 위로의 말도 전했다.

아울러, 모든 교직원과 학생들이 충분히 안전이 보장되는 환경 속에서 교육과 배움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어야 학교 본연의 역할이 실현될 수 있는 사실을 무겁게 되새기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파악을 바탕으로 학교 안전 강화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당부하며, 모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기존의 제도와 대응 매뉴얼을 꼼꼼히 점검해 보완할 부분을 세심히 살펴주기를 주문했다.

특히, 물리적 안전망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방안도 함께 고민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 마련해주길 요청하며 학교가 가장 믿을 수 있고 안전한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길 말했다.

한편, 5월은 소중한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달로 그중에서도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선생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뜻을 전하는 스승의 날도 있다며, 존경과 감사를 나누는 학교 문화 속에서 선생님 한 분 한 분이 교육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원해 주길 부탁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말의 품격이 곧 사람의 품격이라는 말이 있듯이 존중과 배려를 담아 서로에게 건네는 말이 신뢰와 화합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든든한 토대가 된다.”며, “서로에게 따뜻한 인사를 건네며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나누는 교육가족이 됐으면 한다.”고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천시, 이황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흉물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신호탄

[뉴스스텝] 이천시는 10월 31일, 지난 27년간 도심 속 흉물로 방치되어 온 이천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고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아울러 지난 7월 29일 이천시 건축심의 위원회에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주택사업 승인계획’이 통과되어 현재 공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장기간 멈춰있던 사업이 재착공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이황리 아파트는 부

시흥도시공사,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18일과 25일, 공정무역 포트나잇(10월 24일부터 약 2주간)을 맞아 시흥시 내 공정무역 가치 확산과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시흥시 공정무역 사업 수행기관인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약기관인 시흥공정무역협의회와의 협업으로 추진됐다. 시흥시 공정무역 활동가(페이메이커스 사회적협동조합 소속)의 진행으로 공사 공정무역 판

경기도의회 이서영 도의원, 14억8천만원 투입 '야탑중 챌린지홀' 완공 현장 방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서영 도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총 14억 8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리모델링 및 엘리베이터 설치가 완료된 ‘야탑중학교 챌린지홀’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번 사업은 김성수 교장과 학부모들의 민원이 계기가 된 대표적인 교육환경 개선 사업으로, 노후한 별관동을 학생 중심의 복합학습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사례다. ‘챌린지홀’은 본관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