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향숙 고성군의회 부의장, 문해교육사와 소통하며 현안 청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30 13:30:17
  • -
  • +
  • 인쇄
고성군문해협회 교육사와 간담회 가져
▲ 김향숙 고성군의회 부의장, 문해교육사와 소통하며 현안 청취

[뉴스스텝] 고성군의회 김향숙 부의장이 지난 24일 부의장실에서 고성군문해협회(회장 박명숙) 문해교육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고성군문해협회에서 ▲평생학습센터 상시 사용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실 군 직영 운영 ▲고성문해교실 현안 청취 등을 요청함에 따라 고성군의 문해교육 환경 개선과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고성군종합운동장 2층에 위치한 평생학습센터가 대관 이외에 공간 활용 실적이 없는 상황임에 따라 고성군문해협회에서 사용을 요청했고 고성군 평생학습담당자는 대관 일정만 겹치지 않으면 언제든 이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실 프로그램의 군 직영 전환은 직영 시 필요 인력 및 예산 등의 문제로 위탁이 효율적이라 설명했다.

고성문해교실의 주요 현안으로는 ▲5명 미만 학당 존속 ▲문해교육사 강사료 인상 ▲문해교육사 나이 제한 완화를 건의했다.

문해교육사들은 “현재 5명 이상이 되어야 학당을 운영할 수 있는데 만약 어르신들이 아프시거나 몸이 불편하셔 빠지실 경우 한 사람이 부족해 폐강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는 어르신들이 계심에도 5명이 안 되어 폐강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5명 미만이라도 학당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해교육사의 강사료 인상과 만 65세로 제한되어있는 문해교육사의 나이 제한 완화도 요구했다.

특히 나이 제한이 명문화 되어 있지 않을뿐더러 현행 유지될 경우 해마다 문해교육사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면서, 학력 인정 과정 문해교육사는 연령 제한이 없는 만큼 문해교육사의 연령 제한을 없애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김 부의장은 집행부 공무원에게 건의 사항을 검토해 줄 것과 문해교육이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교육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해교육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 생각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언제든지 간담회를 갖고 행정에 건의해 문해교육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천시 어린이집연합회장 이·취임식 성료

[뉴스스텝] 포천시 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1월 30일 어린이집연합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집행부의 출범을 공식화했다.이날 행사에는 포천시장을 비롯해 경기도의원과 포천시의원, 관내 어린이집 원장 등 보육 관계자들이 참석해 전임 회장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신임 회장의 취임을 함께 축하했다.일동어린이집 원장 최미영 회장은 연합회 운영의 안정화와 회원 간 소통 강화, 보육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협력체

대한노인회 완주군지회, 노인일자리 발대식

[뉴스스텝] (사)대한노인회 완주군지회가 최근 완주문화예술회관에서 2026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발대식에는 유희태 완주군수, 유의식 완주군의회 의장, 노인일자리 참여자 5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노인회 완주군지회는 이 자리에서 2026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고, 참여 어르신들과 함께 책임 있는 참여, 안전한 활동, 공동체 가

익산시,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신청 접수

[뉴스스텝] 익산시는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의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2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신청을 받는다. 지원 대상은 익산시에 사업장을 두고 1년 이상 영업 중인 소상공인으로, 올해 20여 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사업장 시설 개선 비용의 70% 범위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시설 개선은 △옥외간판 교체 △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