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짓고 정주여건 개선 화천 산골마을 사내면의 변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3:30:58
  • -
  • +
  • 인쇄
화천군, 국방개혁 위기 극복 위해 개발사업 집중 배치
▲ 사내면 사창리 전경

[뉴스스텝] 접경지 화천군의 산골마을, 사내면이 위기극복을 위한 대변신을 시작했다.

사내면은 국방개혁 2.0에 의한 사단 해체로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위축 등의 심각한 위기를 맞았지만, 이에 넘어지지 않고 ‘사람살기 좋은 마을’로 다시 일어서고 있다.

민선 8기 화천군 역시 대형 개발 사업들을 사내면에 집중적으로 전진 배치하며 재도약의 발판 마련에 나섰다.

먼저, 군은 황폐화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사창리 옛 군부대 부지에 산업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다.

총사업비 267억원이 투입되는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부지매입이 지난 11일 마무리됨에 따라 실시계획 수립용역이 지체 없이 시작될 예정이다.

약 7만7,118㎡ 규모의 산업단지는 사내면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함은 물론, 근로자 유입과 이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군은 이미 지역경제에 큰 효과를 미치고 있는 파크골프장을 사내면 시내지역에 조성해 각종 대회 유치 등 스포츠 마케팅에도 나설 계획이다.

화천군은 최근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해 화천형 교육캠퍼스 구축 사업비 150억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사내커뮤니티센터를 건립키로 했다.

사내커뮤니티센터가 들어서면, 사창리를 비롯한 인근 마을의 맞벌이 가정 자녀 온종일 돌봄 보육 서비스 제공은 물론, 지역 중․고교생들의 학습공간과 급식센터까지 운영돼 학생들이 마음 놓고 방과 후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전망이다.

화천군은 지난달 국토교통부의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공모를 통해 사내면 사창리 일대에 총사업비 223억원 규모의 60세대 규모의 실버 아파트 건립을 확정지었다.

202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내면 실버 아파트는 고령자들을 위한 1,000㎡ 규모의 실버복지센터까지 포함해 건설돼 지역 고령자들의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군은 사내면 사창리 지역에 내년까지 총 23억원을 투입해 치매 전담형 종합 노인요양시설을 건립한다.

이를 통해 치매환자 뿐 아니라, 환자의 가족들에게도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선물할 계획이다.

군은 고령자 뿐 아니라, 젊은 세대 장병과 주민들의 쾌적한 생활을 위해 올해부터 총 82억원이 투입되는 테마형 접경거점지역 조성사업에 착수했다.

사내면 인구 밀집지역인 사창리의 에너지 지형도 달라진다.

군은 지난 2022년 시작한 사내면 사창리 LPG 배관망 구축사업을 연내 착공해 내년 말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총사업비 176억원의 투입되는 이 사업으로 모두 1,150세대 이상의 사내면 주민들이 기존 LPG 배달용기에 비해 30~4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내면 주민들을 위한 깨끗한 생활용수 공급과 쾌적한 일상을 위한 하수처리 능력 증대사업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화천군은 이달 중 사창 정수장 능동형 정수 시스템 설비를 완료하고, 보다 깨끗한 수질을 주민들에게 공급한다.

동시에 지난 2020년 시작한 사창하수처리장 증설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도 내년 말까지 마무리 짓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총 617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로 정비가 마무리되면, 하루 2,500톤의 하수 처리가 가능해져 생활오수로 인한 악취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사내면 지역이 사단해체 위기극복을 넘어 이전보다 더욱 살기 좋은 마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군정의 역량을 끌어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19회 부여연탄은행 재개식 개최

[뉴스스텝] 연탄은행 제18호점인 부여연탄은행(대표 고성래 목사)이 부여중앙성결교회에서 재개식을 열고, 2025년 겨울 연탄 나눔 활동의 시작을 11월 3일 알렸다.이번 행사에는 부여군수를 대신하여 김지태 문화체육복지국장 및 지역 기관과 단체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해 따뜻한 부여 만들기에 함께 뜻을 모았다.부여연탄은행은 지난 2007년 12월 개설 이후, 현재까지 부여군 16개 읍면 지역의 기초생활수급

보령시, '2025 보령시체육회장기 생활체육배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보령시는 지난 1일 보령종합체육관에서 ‘2025 보령시체육회장기 생활체육배구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배구를 사랑하는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량을 겨루며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생활체육의 축제로 마련됐다.보령시 기관·단체팀(보령시청 등) 4개 팀, 관내 학교팀(단일팀 및 연합팀) 4개 팀 등 총 8개 팀이 참가해 열정과 팀워크를 뽐냈다.보령시배구협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대

보육의 진심이 하나로…강동구, 열정과 사랑으로 물든 2025 보육주간

[뉴스스텝] 강동구는 제4회 서울시 보육주간을 맞아 10월 27일, 29일, 31일 3일간 ‘보육인의 마음! 열정, 정성 그리고 사랑’을 주제로 보육주간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서울시 보육주간’은 양육 친화적 환경 조성과 보육‧양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매년 10월 넷째 주에 운영되고 있다. 구는 2022년부터 이를 기념해 보육교직원과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과 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