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장마철 수목병해충 이렇게 관리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06 13:20:08
  • -
  • +
  • 인쇄
봄철 식재한 수목(樹木) 장마철 건강관리 필요
▲ 강원도 “장마철 수목병해충 이렇게 관리하세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관리과에서는 봄철 식재한 수목들이 가장 많이 고사하는 장마철을 맞아 우리 주변의 수목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장마철 수목병해충 예방 및 관리방법을 소개했다.

장마기간에는 광합성 효율이 낮고, 높은 습도와 배수불량 등으로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수목의 활력이 떨어지는 반면 곰팡이와 세균병 발생이 증가해 피해를 준다.

또한 장마 후 기온이 급격히 올라가면 각종 해충 발생이 증가하여 수세가 약해진 수목에 침입하거나(나무좀류, 하늘소류), 2차적으로 병을 옮겨(바이러스병 등) 수목은 계속 피해를 받게 된다.

따라서 봄철에 수목을 이식(식재)한 경우에는, 뿌리가 약하므로 유공관을 설치하여 배수가 잘되게 하고, 필요 시 지주목 등의 조치로 도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하며, 이식 후 수목의 수세가 약해진 틈을 타 나무좀과 같은 천공성 해충의 의한 피해발생이 크므로 피해발견(수액노출 등)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가 필요하다.

장마철에 해야 할 주요 조치사항으로는, 습도가 높으면 세균과 곰팡이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예방을 위해 장마전후 적용약제로 2~3회 처리하고, 장마 전 가지치기를 했다면 상처부위로 세균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상처부위 소독 및 도포제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수목관리 중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강원특별자치도 공립나무병원에 의뢰하면 정밀진단 후 방제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산림환경국은 장마철 발생할 수 있는 수목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여 생활권 내 소중한 수목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유보통합 마주동행학교 현장 맞춤형 지원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마주동행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현장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 지원은 마주동행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과 현장 지원단이 함께 교육ㆍ보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중점활동과 교사 연구ㆍ연수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마주동행학교를 운영하면서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함께 나누기 위해 실시됐다. 현재 충남교육청은 유보통합 시범학교

16,131명 응시 2026학년도 수능, 대전교육청 빈틈없는 준비 완료

[뉴스스텝] 대전시교육청은 2025년 11월 13일 치러지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수험생 개개인이 준비한 역량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시험 여건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2026학년도 수능에는 총 16,131명이 응시하며 전년 대비 669명 증가했다. 성별로는 남학생이 8,404명, 여학생이 7,727명이며, 재학생 11,312명(전년 대비 8

양주시 덕정고 '기부 앤 런' 동아리, 회천3동 행정복지센터에 백미 100kg 기부하며 나눔 실천

[뉴스스텝] 양주시 회천3동이 지난 5일 덕정고등학교(교장 윤태련) ‘기부 앤 런(Give · Run)’ 동아리로부터 백미 100kg을 기탁받았다.따뜻한 마음이 담긴 이번 기부는 동아리 학생들이 달린 거리만큼 일정 금액을 적립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달리기 기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기탁된 백미는 회천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중 하나인 ‘냉장고를 부탁해’ 이용자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