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주민자치, 또 한 번 빛났다…강원도 주민자치대상 최우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9 13:20:31
  • -
  • +
  • 인쇄
신사우동 주민자치회 ‘다같이 돌다 동네 한바퀴’ 사업 강원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 수상
▲ 춘천시청 전경

[뉴스스텝] 춘천 주민자치가 또 한 번 밝게 빛났다.

춘천시는 최근 진행된 강원주민자치박람회의 강원도 주민자치대상 우수사례 심사에서 신사우동 주민자치회의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사업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퇴계동 주민자치회 ‘새삶스런 벤치’ 대상 수상에 이어 강원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심사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해 춘천의 주민자치가 활성화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신사우동 주민자치회의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는 흩어져 있는 마을의 문화유산과 명소를 발굴하고 이를 투어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사업이다.

마을에 사는 주민들이 마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가는 것이라는 고민 속에서 주민들에게 마을을 널리 알리고자 마을 투어 프로그램을 고민하게 됐다.

신사우동은 소양강과 북한강이 감싸흐르는 도농복합지역으로 아름다운 경관자원과 다양한 역사문화 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사업추진단을 결성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투어코스를 하나하나 발굴했다.

마을에 오래 살고 계신 주민 50여명의 의견 청취를 통해 숨어 있는 명소를 찾아내기도 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총 24곳의 탐방 장소를 발굴하고 투어 코스로 만들어냈다.

홍보물과 책자를 발간해 신사우동 곳곳에 숨어 있는 유적과 명소를 자세히 소개했고, 시범운영 포함 총 11회의 투어를 진행했다.

‘주민주도 마을사업’으로 진행된 투어프로그램은 2023년에도 지속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 사업뿐만 아니라 주민축제인 ‘와글와글한마당’, 청소년들이 주도하는 ‘청소년축제 통통페스티벌’ 사업도 추진될 계획이다.

신영길 신사우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과 자치위원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활동이 좋은 결실을 맺은 것이며, 이번 수상을 통해 마을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에서는 춘천시 동내면 ‘D.N.Girls’팀이 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9월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 군민 행복토크 개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인 ‘9월 군민 행복토크’를 개최해 군수와 군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구인모 거창군수를 비롯한 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시장을 방문한 군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장 불편 사항 개선 △폐교 활용 맨발걷기길 조성 △용수로 제방 둑 보수 건의 등 다양한 건의 사항이 나왔다. 구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질

목포시의회 고경욱 의원, 제400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 조례안 3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고경욱의원(연산동 ․ 원산동 ․ 용해동)은 '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벤처산업 및 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목포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여 제40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했다.'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세화의 창작과 향유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목포시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대전 퍼스트 펭귄들 도전 응원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16일 욧골문화공원(유성구 궁동)에서 개최된 2025 스타트업 코리아 투자위크에 참석해 창업기업의 거침없는 도전과 전진을 응원했다.이날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지역대학 총장, 투자·금융사,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소개영상을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조원휘 의장은 “IT의 전설 스티브잡스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