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지원 예술단체 국내외 유수의 예술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0 13:30:13
  • -
  • +
  • 인쇄
2023 경기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 선정 6개 예술단체 각종 예술상 수상 쾌거
▲ 두들팝 포스터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2023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에 선정된 6개의 예술단체가 국내외 유수의 예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먼저 1982년 시작되어 국악계 최고 권위의 시상행사로 자리잡은 2023 KBS 국악대상에서 경기문화재단이 선발·지원한 공연장상주단체인 ‘연희집단 the 광대’(상주공연장 안성마춤아트홀)의 안대천 대표가 ‘연희상’을, ‘입과손스튜디오’(상주공연장 남양주 다산아트홀)가 ‘단체상’을 각각 수상함으로써 국악대상 총 9개 부문 중 2개 부문의 수상을 경기문화재단이 육성한 예술단체가 수상하게 됐다.

‘브러쉬씨어터’(상주공연장 오산문화예술회관)은 2023 아르헨티나 코르도바 연극제에서 ‘최고 작품상’, 아크로리아랩 예술×기술 융합 오픈이노베이션에서 ‘최우수상’과 2023 예술경영대상 ‘수림문화재단 이사장상’을 동시에 수상했으며, ‘극단 즐거운사람들’(상주공연장 양주문화예술회관, 남양주 다산아트홀)은 그림자놀이극 '길동무 북두칠성'으로 제21회 김천국제가족연극제에서 작품상, 무대미술상, 연기상을 수상했다.

또한 ‘극발전소 301’(상주공연장 남양주 다산아트홀)은 작품 '전장의 시'로 2023 공주 고마나루 국제연극제에서 ‘연기상’을, 작품 '밀정리스트'로 전남전국연극제 ‘대상, 연출상, 희곡상, 최우수연기상’을 휩쓸었고, ‘정형일 Ballet Creative’(상주공연장 광명시민회관)는 'Edge of Angle' 작품으로 2023 대한민국무용대상 ‘한국문화예술회관 연합회 회장상’과 제1회 서울예술상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경기문화재단의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은 공연예술단체가 공공 공연장과 협약을 맺고 공연장에 상주하면서 안정적인 창작 활동 공간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수한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상주단체를 유치한 공연장은 공연 레퍼토리를 확대하고 우수한 공공 예술 프로그램으로 공연장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다채로운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예술단체-공공 공연장 간 윈윈 지원사업이다. 2023년 경기문화재단의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에서는 총 15개 단체가 선정되어 16개 공공 공연장에서 신작 및 기획 작품으로 총 62작품의 공연을 선보였다.

2006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도입한 ‘공연예술단체 집중육성 지원사업’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09년부터 경기문화재단의 고유 문예지원사업인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으로 변경하여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전문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시작으로 오늘에 이른다. 이 지원사업 모델은 한 해 만에 전국으로 확산되어 2010년에는 10개 광역시도로 확산됐으며, 현재는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확대 시행 중에 있을 만큼, 문화계 현장에 정통한 경기문화재단의 선도적인 지원사업이다. 한국의 춤을 세계에 알리고 있는 공연단체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 역시 다년간 경기문화재단의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을 통해 창작의 발판을 마련하고 작품활동의 보폭을 넓힌 사례로 꼽힌다.

경기문화재단 주홍미 문화예술본부장은 “경기문화재단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해온 예술단체들이 지난 한 해 큰 성과를 낸 것을 기쁜 마음으로 축하한다.”면서 “앞으로도 경기문화재단은 숨겨진 보석같은 경기도의 예술단체를 발굴하고 이들이 지속적으로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현장 맞춤형 지원사업을 개발하고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은 현재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을 비롯한 ‘2024 경기예술지원’ 사업 공모를 추진 중에 있으며, 지원을 원하는 예술가와 단체는 오는 1월 19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2026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위원장 김은복, 부위원장 신미진,위원 윤원준·안정근·홍순철)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며 각 부서의 주요 사업 타당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개선 필요 사항을 심도 있게 제시했다.김은복 위원장은 건설정책과 예산안 심사에서 마을정자 설치 사업과 관련해“정자가 없는 마을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기존 설치 마을에 추가 설치하는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이춘호, 부위원장 김은아, 위원 맹의석·천철호·김미성)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며 소관 부서의 주요 사업 전반을 세밀하게 점검했다.이춘호 위원장은 아산문화재단 예산안 심사에서 “공연 관련 예산이 해마다 크게 변동하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사회복지과 예산안 심사에서는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위원장 전남수, 부위원장 명노봉, 위원 이기애·박효진·김미영·김희영)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본예산 심사를 진행하며 부서별 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 편성의 실효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전남수 위원장은 지역경제과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지역대학 산학협력 예산과 관련해, 사업 추진을 책임지는 산학협력단장이 심사 자리에 참석하지 않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