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서초구, 어린이 건강체중교실 운영 '배 쏘옥~ 키 쑤욱~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2 13:15:18
  • -
  • +
  • 인쇄
수영, 헬스장, 줄넘기, 댄스 등 다양한 운동 진행, 참가비 50% 보건소에서 부담, 취약계층은 100% 지원
▲ 헬스장 어린이 건강교실 모습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지역내 초등학교 비만아동들을 위해 9월부터 11월까지 ‘어린이 건강체중교실’을 권역별 4개의 체육센터와 연계하여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어린이 건강체중교실은 2006년 여름방학에 45명으로 시작하여 2019년까지 운영했고, 연 평균 134여명의 어린이가 참여하며 14년간 지속 운영한 서초구의 대표적인 어린이 비만예방사업이다.

구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의 평균 체지방율이 0.6% 감소, 근육량 0.55kg가 증가했고 참여자 90%이상이 만족을 보였다고 밝히며, 어린이의 비만을 개선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도록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와 급식 중단, 외출 자제 등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의 결과로 신체활동이 감소하여 청소년 비만율이 11%p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대한보건연구, 2022년 2월)되어 청소년이 되기 전 단계인 아동 비만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서초구는 2022년 하반기에 어린이 건강체중교실을 부활,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경도비만 이상 아동을 대상으로 관내 권역별 4개소 체육센터(언남문화체육센터, 방배열린문화센터, JPI스포츠센터, 한전스포츠클럽)와 연계하여 운영을 재개했다.

취약계층을 우선으로 선착순 접수했으며, 센터별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JPI 스포츠클럽의 수영 프로그램 △방배열린문화센터의 수영 및 헬스장 △한전스포츠클럽의 수영, 리듬줄넘기, 토요초등인라인, 주말 방송댄스 △언남문화체육센터의 수영 및 방송댄스반으로 구성됐다. 취약계층 및 홈페이지 신청에만 150명 이상이 몰려 어린이 비만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기대가 큰 것으로 파악됐다.

구는 사전 신체계측(인바디 측정)과 건강행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사전측정자 중 비만(과체중 포함) 및 저체중 등 정상체중을 벗어난 비율이 65% 이상으로 운동과 건강관리가 꼭 필요한 아동으로 구성했다.

프로그램 참가비의 50%는 보건소에서 부담하고, 기초수급 대상자 등 취약계층은 전액 지원하여 참여도를 높였다.

구는 운영 종료 후 비만도와 개선정도,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내년도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며, 2023년에는 구민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많은 대상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어린이 건강체중교실을 통해 비만 아동들의 체중 감소뿐만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코로나19로 심각했던 아동·청소년의 비만율 감소에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일맛 나고 살맛 나는 행복중심 일터 조성

[뉴스스텝] 강릉시는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는 기조 아래 건강한 조직문화 확립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행정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강릉시는 세대와 직급의 장벽을 낮추고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화 잘되는 거꾸로 멘토링’과 공직자 간 유대감과 조직 활력을 높이는 ‘직원 힐링음악회’ 등 다양한 내부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하기 좋은 직장환경 조성에 앞

서산시,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신청자 접수'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오는 12월 22일까지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해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예술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시는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활성화와 생활 동호인 단체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예술인단체와 생활 동호인 단체로 지원체계를 구분해 지원한다.지원 대상 사업의 분야는 문학

의정부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학교 예산편성 전달 연수 진행

[뉴스스텝]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는 지난 12월 8일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 연수를 의정부교육지원청 본관1층 제1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의정부 관내 학교회계 예산 업무담당자 약 100명이 참여했다.2026학년도 예산편성 지침 전달 연수에서는 (자율) 학교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자율적 예산편성 (균형) 부서별 공정한 재원배분 (미래) 성장과 배움이 있는 학교 교육활동 실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