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임말숙의원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3:10:12
  • -
  • +
  • 인쇄
재난·안전관리 전과정 체계 정비
▲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임말숙의원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임말숙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2)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재난 및 안전관리 조례'를 전면 개정한 '부산광역시교육청 재난·안전관리 및 피해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11월19일 열린 제332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에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새롭게 정비한 것이다.

이번 전부개정안은 최근 기후위기, 사회적 재난 등 위험 요인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학생 안전 확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한 교육청의 종합적 재난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재난으로 인해 학습권 침해를 받을 수 있는 학생들에 대한 현실적·신속한 지원 근거를 강화한 점이 주요 특징이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조례 제명을 부산광역시교육청 재난·안전관리 및 피해 지원 조례로 변경하면서 재난 피해 지원 기능을 명확히 했으며, ▲재난, 재난관리, 안전관리 등 주요 용어 정의를 정비함으로써 현장에서의 해석 혼란을 방지하고 법적 적용성을 높였다.

또한 ▲재난 대응의 핵심체계인 재난대응 매뉴얼 운영(안 제5조), ▲상황판단회의 구성·운영(안 제6조), 종합상황실 설치·운영(안 제7조) 등을 새로 규정하며 교육청의 현장 대응력을 한층 높았다. ▲재난으로 인해 학습환경 유지가 어려운 학생에 대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학교안전관리 위원회의 구성·운영 규정을 구체화하여 학교 안전정책, 위험요소 개선, 안전문화 확산 등의 자문기능을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협력체계 구축 조항을 신설하여 재난 대응인프라를 종합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임말숙의원은 “재난 상황에서 가장 보호받아야 할 대상은 바로 학생들”이라며 “학교 현장에서 혼선 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상황판단회의·종합상황실 등 모든 체계를 조례에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교육청과 학교의 재난대응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자 했다”며 이 조례안의 개정 취지에 대해서 밝혔다. 아울러 개정안을 통해“학교 안전정책의 새로운 기준이 정립되고, 교육청의 재난관리 체계가 보다 전문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산업부, 한-네덜란드 반도체·양자 기술개발 협력으로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 공동 대응한다.

[뉴스스텝] 산업통상부는 1월 14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네덜란드 경제부와 공동으로 제4차 한-네덜란드 혁신공동위원회를 개최했다. 양국은 2016년부터 전 세계 48개국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공동기술개발 플랫폼인 유레카 네트워크를 통해 양측 R&D 전문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네덜란드 기업청(RVO)을 중심으로 기술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2019년부터는 국장급의 혁신공동위원회를 격년으로 운영

국토교통부, 국민 선택 늘어난 고속철도 … 2025년 약 1억 1,900만 명 이용

[뉴스스텝] 국민의 일상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은 고속철도 이용객이 1억 1,870만 명으로 전년보다 2.6% 증가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간선철도(고속 +일반)가 1억 7,222만명(고속 1억 19백만 +일반 53백만)의 승객을 수송하며 전년대비 0.6%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5년 고속철도 이용객은 약 119백만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KTX 93백만명(일 25.4만명),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