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사전예고 안내 서비스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30 13:15:31
  • -
  • +
  • 인쇄
▲ 서귀포시청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4월부터‘건축허가(신고) 미착공 사전안내 서비스’시행으로 적극 행정을 구현한다.

시는 건축허가 직권취소, 건축신고 효력상실 및 가설건축물 존치기간만료에 따른 취소 등으로 인한 민원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민원인의 경제적 손실과 행정력 낭비를 사전에 예방하고 편의를 제공한다.

현행 건축법상 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공사에 착수하지 아니한 경우 건축신고 효력이 자동 상실됨에 따라 건축주의 법령 미숙지 등으로 매년 수십 건의 효력상실 건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서귀포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에 따른 건축 착공지연, 재허가 추진에 따른 경제적 손실 등 건축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건축법상 건축허가(신고) 취소 및 효력상실 전 통보절차가 없으나 사전예고 서비스 시행으로 건설경기 활성화를 제고할 방침이다.

사전예고는 착공기간 만료 3개월전 건축관계자(건축주, 설계자)에게 문자·문서발송서비스로 착공도래 기간 도래를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건축주는 건축허가(신고) 취소 및 효력상실에 따른 행정절차 재이행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고, 시는 재허가 추진에 따른 행정력 낭비를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건축허가(신고) 취소 및 효력상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안내서비스를 정착시켜 행정신뢰도를 제고하겠다”며 지속적으로“시민들의 입장에서 편의를 제공하고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천시, 기관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변화...사천공항 국제공항 승격 서명운동 열기 확산

[뉴스스텝] 경남 사천공항 국제공항 승격과 우주항공 허브공항 육성을 위한 범도민 서명운동의 열기가 지역 공공기관과 기업,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사천시는 지난 7월부터 9개 관내 주요 기관에 협조를 구해 홍보 캠페인을 펼쳤으며, 각 기관장과 임직원이 직접 앞장서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내 서명운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7월 22일 캠페인 첫날에는 사천시장이 포문을 열고, 이어 사천해양

합천군, 감사사례로 배우는 청렴교육 실시

[뉴스스텝] 합천군은 17일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감사사례로 배우는 청렴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공직자들의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이해충돌방지와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한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에는 감사원 감사교육원 김종혁 감사관이 강사로 초청되어, 실제 감사사례를 중심으로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청렴 관련 주요 내용과 공직자가 직무수행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례들을 알기 쉽

2025 신안군 한마음생활체육대회 개최

[뉴스스텝] 신안군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신안공설운동장과 종목별 경기장에서 ‘2025 신안군 한마음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한다.신안군체육회와 종목별 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14개 읍·면에서 선수단 및 동호인 2,000여 명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게이트볼, 그라운드골프, 바둑, 배구, 배드민턴, 족구, 체조, 축구, 테니스, 파크골프 등 총 10개 종목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칠 예정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