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가축분뇨 집중화 및 정화처리 향상으로 미래축산 구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3 12:50:39
  • -
  • +
  • 인쇄
▲ 서귀포시청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가축분뇨 집중화 및 정화처리시설 확충으로 청정 축산환경 조성 및 지속가능한 미래축산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돈농가 74개소(사육두수14만두)에 대한 가축분뇨 일일 발생량은 672톤으로, 현재 처리시설 용량 864톤(실처리용량 기준)으로는 분뇨 발생량이 많은 여름철에는 안정적인 처리가 불가능했다.

이에 공공·공동영역 처리시설(260톤/일) 증설사업 추진으로 준공 시 발생량 대비 처리시설을 160% 이상 확보하게 됨에 따라 여름철 분뇨 긴급수거 등 비상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중산간 지역 액비 과다살포 등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무엇보다 분뇨 처리시설의 다각화 도입뿐만 아니라 탄소·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기술 도입도 검토하고 타당성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110톤/일) 증설사업은 79억원을 투입하여 연내 준공되어 가동 예정이며, 공공처리시설(150톤/일) 증설사업은 320억원을 투입하여 2027년 준공 예정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안정적인 분뇨처리뿐만 아니라 정화처리율 68% 이상으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미래축산 기반구축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안정적인 가축분뇨처리 기반구축에 그치지 않고, 바이오가스·고체연료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점진적으로 확충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계획으로, 친환경 축산환경을 조성하고 축산악취로 인한 지역주민의 불편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비보이즈,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 첫 게스트 출격!

[뉴스스텝] 신예 보이그룹 비보이즈(BE BOYS)가 첫 게스트로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을 빛냈다.비보이즈(윤서, 구현, 민준, 학성, 타쿠마, 원천)는 지난 21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5 30라운드 안산 그리너스 FC와 충북청주 경기에 초청받아 시축에 나섰다.이날 비보이즈 멤버 6명 전원이 시축을 맡아 의미를 더했으며 관중석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특히 이번 홈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함준호 장군 추모식서 기념비 환경개선 성과 전해

[뉴스스텝] 서울시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11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함준호 장군 추모식’에 참석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함준호 장군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영웅으로, 장군의 숭고한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기념비가 강북구 삼양로159나길 4-7에 위치해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백번의 추억’ 김다미의 마음도, 신예은의 진실도, 모두 늦어버린 고백 타이밍, 허남준의 선택은?

[뉴스스텝] JTBC ‘백번의 추억’ 김다미가 둘도 없는 친구 신예은을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섰지만, 신예은도 어긋났다. 허남준에게 버스 안내양이란 사실을 고백하기 전, 정체를 들킨 것.지난 21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백번의 추억’(극본 양희승·김보람, 연출 김상호, 제작 SLL) 4회에서 한재필(허남준)의 쪽지는 고영례(김다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엄마(김정은) 간병을 해야 하는 자신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