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자영수증 발급 손쉽게…탄소중립 실천 확대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12:50:18
  • -
  • +
  • 인쇄
별도 앱 설치 없이 전자영수증 발급, 탄소중립포인트 혜택도(1건 당 100원)
▲ 모바일 전자영수증 발급 및 이용 절차

[뉴스스텝] 서울시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및 기업들과 손잡고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간편하게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 도입에 나선다. 시민들이 자주 찾는 카페, 편의점 등에서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사용을 확대함으로써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4월 4일 15시30분 서울특별시청(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 (주)이디야, (주)코리아세븐, (주)티머니모빌리티와 '탄소중립 이행 및 전자영수증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권민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장, 김정희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안전지원본부장, 조규동 ㈜이디야 대표이사, 김홍철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조동욱 ㈜티머니모빌리티 대표이사가 참석한다.

현재 물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전자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업체별로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번 업무협약을 맺은 업체에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공인전자문서제도를 통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활용해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앱으로 전자영수증 발급이 가능해진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이디야와 ㈜코리아세븐은 서울시 내 카페와 편의점에서 신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적용하고, ㈜티머니모빌리티는 서울시에서 운행하는 택시에 신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공인전자문서제도에 기반한 것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이 전자영수증 사용 등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4월부터 서울 지역 세븐일레븐 편의점 약 1,900개소, 이디야커피 카페 약 500개소에서 전자영수증 서비스 적용을 시작하고, 상반기 내 전국 매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서울 등록 택시 약 50,000대(법인 약 3,000대, 개인 약 47,000대)는 시스템 도입 후 올 하반기부터 서비스 적용을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양한 업종(카페, 편의점, 요식업계 등)에서 전자영수증 발급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영수증 1건 당 환경부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실천) 100원의 혜택 가능

권 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전자영수증 발급 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힘써 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기업들에 감사하다”며, “시는 전자영수증을 포함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탄소중립 정책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2025-2026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시

[뉴스스텝] 태백시는 올겨울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어린이·임신부·6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9월 2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태백시는 의료취약지역 특성을 고려해, 전국과 달리 65세 이상(196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전체를 대상으로 연령 구간 구분 없이 10월 15일부터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 중

영암살이, 한 달간 살아보고 결정하세요

[뉴스스텝] 영암군이 이달 26일까지 두 지역 살아보기 체류형 정착 유도 프로그램 ‘영암살래? 영암살래!’ 참가자를 모집한다. 군서면 모정마을에 마련된 5세대 규모 단독주택에서 1달 동안 머물며 귀농귀촌을 실습하면서 영암에 정착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영암군은 참가자들이 농촌 마을 속에서 이웃과 소통하며 지역 문화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에는 영암군 이외 지역

단양군 새내기 공무원, 선배에게 실무 직접 배워

[뉴스스텝] 충북 단양군은 지난 17일, 임용 1년 이내 새내기 공무원 34명을 대상으로 ‘2025년 단양 새내기의 슬기로운 공직생활 입문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새내기 공무원들이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민원, 감사, 회계, 공문서 작성, 개인정보 보호 등 주요 업무 분야의 팀장이 직접 강의를 맡아 현장에서 겪는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해 실효성을 높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