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마루에서 만끽하는 도심의 가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새 프로젝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30 12:45:30
  • -
  • +
  • 인쇄
지난 6월 작품 공모 통해 선정… 선정작 외 참여한 5개 작품 갤러리3에 전시
▲ 전시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 도심 한가운데 전통 한옥 마루인 '대청'이 깔린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옥상에 조성된 널찍한 마루에 앉거나 기대어 도시에 내려앉은 가을을 나지막이 바라보는 기회를 선사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10.5일부터 12.7일까지 서울도시건축전시관(중구 세종대로 119) 옥상 공간인 '서울마루'에 우리 전통의 대청을 재해석한 '서울 대청'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최상부에 위치한 '서울마루'는 덕수궁 돌담 높이로 조성돼 새로운 시각으로 도심 풍경을 둘러볼 수 있도록 조성된 문화휴식공간으로, '서울 대청'은 시민과 서울의 역사성과 공공성, 다채로운 도시 경험을 공유 및 교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된 '서울마루 프로젝트 2022: 공공개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서울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지명․공개 공모 방식으로 진행, 1차 심사를 통과한 6개 작품 가운데 지난 6월 공개심사로 '서울 대청(강현석․김건호․이종철)'를 최종 전시작으로 선정했다.

'서울 대청' 선정과정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유튜브(검색창에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작품으로 선정된 '서울 대청'은 한옥에서 방과 방 사이에 있는 큰 마루를 지칭하는 '대청'을 덕수궁, 성공회 성당, 서울시청, 서울시의회와 같이 기능적 또는 역사적으로 의미 깊은 '여러 방(공간)' 사이에 위치한 '서울마루'의 공간적 특징으로 참신하게 해석해 담아냈다.

서울마루 상부에 깔린 126개의 평상 유닛과 어우러진 금속 장식이 현대와 전통의 조화와 아름다움을 전할 뿐만 아니라 목재가 지닌 따스한 촉감, 자연의 소리를 통해 서울 도심 풍경을 공감각적 경험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서울 대청'을 디자인한 강현석, 김건호, 이종철 건축가(SGHS설계회사)는 "저마다 떠올리는 마루와 평상, 그리고 각자 그 공간에서 갖는 따뜻한 기억이 떠오르기를 기대하며 전시가 끝난 뒤에도 잠깐이나마 이 공간에서 쉬어가신 분들에게 '서울마루'에서 느꼈던 기억과 향기, 여운이 오래도록 남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서울마루 프로젝트 2022: 공공개입' 선정작 '서울 대청' 외에 이번 공모에 참여했던 5개 작품을 오는 11.13일까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갤러리3(지하 3층)에서 전시로 선보인다.

참여 건축가 김한중(그라운드 아키텍츠), 김현종(Atelier KHJ), 황동욱(Building Laboratory Architecture), 양성구(에테르쉽 건축사무소), 오상훈․이승엽(단국대/제비다방, ARCH166) 총 5팀의 작품이 함께 공개된다.

서울시는 깊어가는 가을을 만끽하며 '서울 대청'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 또한 준비 중이다. 프로그램은 10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SNS-인스타그램)을 통해 추후 안내된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지난해 첫선을 보인 뒤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서울마루 프로젝트'의 두 번째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대청'으로 선정했다"며 "마룻바닥에 앉아 깊어가는 도심의 가을을 만끽해 보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을 통해 도시․건축 주제의 새로운 작품을 지속 선보이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이재명 대통령 "국토부, 공정하고 투명한 권한 행사가 어느 영역보다 중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권한 행사가 다른 어느 영역보다 중요한 부분이 국토부 업무 영역인 것 같다"며 "새로운 마음으로, 더 높은 사명감, 공정한 마인드, 투명한 절차를 통해 업무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이 대통령은 "국가 토지, 국토, 토지전략, 도로, 주거 이런 것들을 맡고 있는데 정말 국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회장 이종인)는 12일 남구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나눔천사기금 사업으로 관내 가정위탁 및 그룹홈에서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 종료 후 경제적 자립 기반이 약한 청년들에게 이사비・ 청소비용, 기타 부대비용 등 초기 정착 비용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