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제10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경찰청장 표창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4 12:20:17
  • -
  • +
  • 인쇄
진주시 취약 환경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 추진 성과 인정
▲ 상국립대학교(GNU) 라이즈(RISE) 사업단 지역교육혁신센터가 ‘제10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경찰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김영순 센터장(오른쪽)이 표창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라이즈(RISE) 사업단 지역교육혁신센터(센터장 김영순 정보통계학과 교수)가 ‘제10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경찰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전국 대학 가운데 유일한 수상 기관이다.

경상국립대학교 지역교육혁신센터는 진주시 주요 취약 환경을 대상으로 ‘범죄예방 환경개선(CPTED) 사업’을 추진하여 세운 성과를 인정받았다.

경상국립대학교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 공동체사업단(RIS사업)은 2021년부터 4회에 걸쳐 ‘빅데이터로 우리동네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대회’를 개최하고, 범죄 예방 관련 지역 이슈를 매회 지정 주제로 설정했다.

이 공모전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실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지역 실증사업으로 연계해 운영됐다.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제 지역 사업에 적용함으로써 지역 맞춤형 CPTED 전략을 실현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가장 대표적인 성과로는 진주시 관내 ‘가호2어린이공원 CPTED 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2025년 2월 완료됐다.

이 사업으로 2024년 같은 기간 대비 5대 범죄 발생률을 35% 감소시키는 데 성공했다. 또한, 지역 주민의 체감 안전도를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CPTED 사업의 일환으로 하향식 조명, 디자인 엘이디(LED) 벽화, 담벼락 정비, 비상벨, 솔라 표지병, 벽부등, 전신주 랩핑, 폐회로텔레비전(CCTV) 설치 등 다양한 환경개선 활동도 추진했다. 이 모든 과정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진행했으며, 지역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냈다.

김영순 지역교육혁신센터장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성과를 거뒀다.

특히, ‘빅데이터로 우리동네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대회’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여 지역 맞춤형 범죄 예방에 크게 기여했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범죄 예방 모델을 확산시키고, 지역사회의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문제 해결 공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안전한 환경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막바지 농사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당부

[뉴스스텝] 함양군보건소는 가을철 농사 마무리와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는 11월과 12월에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 많이 발생한다며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농사철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는 농작물 수확과 야외 작업 등이 많아 외출할 때마다 진드기 물림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거창부군수, 의료복지타운·화장시설 건설현장 점검

[뉴스스텝] 거창군에서는 지난 11일 김현미 거창부군수가 거창의료복지타운 조성사업과 거창화장시설 ‘천상공원’ 건립 현장을 찾아 현재 공정 추진사항과 안전조치 이행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점검은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형사업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완벽한 시공을위해 추진됐으며, 시공사와 감리단 관계자로부터 공정 진행사항과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 받고 시설물 현장 확인과 안전 위험 요소 점검하는 순으로

‘전북형 늘봄학교’ 우수성 다시 한번 빛났다

[뉴스스텝] ‘전북형 늘봄학교’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늘봄·방과후학교 우수사례 선정’에서 학교 부문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학교 부문 대상에는 순창초등학교, 우수상에는 고창남초가 각각 선정됐다. 순창초는 ‘온학교·온마을 연계 맞춤형 통합 늘봄 운영’을 통해 학교·지역·가정이 협력하는 통합 운영 체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