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태백 겨울 축제, 지역 상생 태백 겨울축제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며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12:40:15
  • -
  • +
  • 인쇄
▲ 2025 태백 겨울 축제, 지역 상생 태백 겨울축제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며 성료

[뉴스스텝] 겨울특별시 태백에서 지난 2월 7부터 2월 16일까지 펼쳐졌던 2025 태백 겨울 축제(제32회 태백산 눈축제)가 기후변화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며 지역 상생 축제로 거듭, 1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축제는 최근 눈이 적게 내리는 등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눈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대신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가족 단위 관광객 유치에 집중하는 프로그램 운영과 축제장을 분산 운영하여 주차 문제를 해소, 지역 경제 효과를 높이는 등 지역 상생의 효과를 이끌어냈다.

고원체육관에서 진행된 개막식은 국제 대학생 눈 조각대회 시상식과 정동원, 이무진 등의 축하 무대를 즐기기 위한 3,000여 명의 관객이 모여들며 축제 시작의 열기를 더했으며,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캐치! 티니핑 싱어롱쇼’에는 어린이와 가족 관광객 등 구름 인파가 몰리며 새로운 관광수요를 발굴했다.

태백산 국립공원에서는 국제 눈조각 경연대회 작품 11점을 비롯해 눈썰매, 동계 스포츠 종목 체험, 태백산 눈꽃 전국 등반대회 등 겨울축제 대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대형 에어돔을 설치하여 추운 겨울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서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하여 관광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올해 새롭게 황지연못에 꾸려진 행사장에서는 낮시간 동안에는 버블쇼, 마술쇼와 같이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버스킹 공연과 캐치! 티니핑 체험존 등이 운영됐으며, 야간에는 별빛 페스타로 각종 야간 조형물을 설치하여 태백의 겨울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때맞춰 축제 첫날 내린 함박눈은 태백산 일대에 아름다운 설경을 선사하며 축제기간 동안 겨울의 낭만을 더했고,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열린 연화산 고원 900 산소길 백패킹 페스티벌에도 100여팀이 참가하여 색다른 태백 설산을 만끽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숙박 인증 이벤트, 관광객 환영 맞이 이벤트, 축제 영상 공모전 등을 통해 지역과 축제를 연결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어 축제장 뿐만 아니라 태백의 주요관광지 방문객도 덩달아 증가하는 효과를 냈다.

태백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32회를 맞이하는 태백산 눈축제는 기후변화 위기 대응과 다양한 변화 모색을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며, “30여 년 만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만큼, 잘된 부분은 확대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태백의 겨울축제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수군,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 운영

[뉴스스텝] 장수군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수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부터 7개 읍·면 대표경로당을 포함한 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수형 스마트경로당은 고령층의 생활 특성에 맞춰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 디지털 교육 △안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정과제 실현 총력… 5개 시군과 공동 대응 나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영광군,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과 손을 잡았다.12일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 함평군·영광군, 전북 군산시· 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이 함께 지난 11일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촉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서해안철도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새만금에서 목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김미경 강사 초청 특강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양평물빛정원도서관 물빛극장에서 특별 강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자존감 넘치는 인생 설계와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김미경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지역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특강은 자존감 회복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삶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