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업무 혁신 “춘천시 민원 대응 가이드라인” 배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2:40:46
  • -
  • +
  • 인쇄
민원 품질향상과 공무원 업무 효율화를 위한 맞춤형 가이드라인 마련
▲ 춘천시청

[뉴스스텝] 춘천시가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춘천시 민원 대응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1월 중 각 부서에 배포하고 시행에 나섰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행정안전부의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2022년 7월 개정)과 ‘민원인의 위법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 방안’(2024년 5월 개정)을 기반으로 춘천시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마련됐다.

특히, 표준화된 절차와 다양한 사례를 포함해 실무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이드라인에는 △접수 유형별 민원 대응 요령 △민원 처리부서의 업무 표준화 △법규 위반 사례별 대응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공무원들이 민원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시는 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오는 2월 ‘소통·힐링·친절을 위한 친절콘서트’를 개최해 공무원 대상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에서는 친절 응대 방법, 어려운 민원 상황에서의 대처법, 법적 대응 절차 등 실질적인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시는 이를 통해 공무원들이 실무에서 효과적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향후 가이드라인을 정기적으로 개정하고 관련 교육을 지속해 민원 처리 업무의 혁신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중심도시로서 행정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제고해 시민들에게 보다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할 계획이다.

나호성 춘천시 민원담당관은 “표준화된 민원 대응 가이드라인 배포를 통해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 도고아트홀, 2026년 1월 ‘주말 상시공연·전시’ 운영

[뉴스스텝] 아산문화재단(대표이사 유성녀)이 운영하는 도고아트홀이 2026년 1월, 주말 상시 공연과 전시를 통해 새해 시민들의 문화 일상화를 이어간다. 이번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관람객과 어린이를 중심으로 공연과 전시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새해 첫 달부터 풍성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2026년 1월 공연은 토·일 주말 상시 공연으로 운영되며, 모든 공연은 1일 2회차(13:30, 1

제16대 김용곤 안양문화원장 취임

[뉴스스텝] 안양문화원은 지난 29일 안양문화원 강당에서 제16대 김용곤 안양문화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날 취임식은 연임한 김용곤 원장의 취임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자리뿐만 아니라, 2025년 한 해 동안 안양문화원의 문화 활동을 되돌아보고 문화가족이 화합하는 송년회를 겸해 진행됐다.취임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서 박준모 안양시의회 의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과 음경택, 강익수, 장경

의정부문화재단, 초청료 부담 없는 ‘공동기획’으로 고품격 공연 유치!

[뉴스스텝] 의정부문화재단이 올해 시 예산 투입 없이 시민들에게 국내외 최정상급 공연을 선사하며, 공공 문화기관의 혁신적인 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최근 재단에 따르면, 2025년 올해 재단은 민간 예술단체 및 기획사와의 ‘공동기획’ 방식을 통해 총 14개의 대형 공연을 무대에 올렸다. 이번 2025년 라인업에는 피아니스트 '유키 구라모토', 가수 '이승철' 등 스타 뮤지션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