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각종 사고로부터 안전한 제주 학교 만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5 12:35:30
  • -
  • +
  • 인쇄
학교안전 업무 매뉴얼 제작·보급
▲ 제주도교육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본청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재난 및 학교안전 관련 업무에 대한 보고체계, 매뉴얼, 각종 지침 등을 요약하여“365일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안전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도내 모든 유치원 및 각급학교에 보급했다.

특히, 이번 매뉴얼은 재난 및 학교안전 사고 대응 절차 등을 체계화했고, 비상연락체계 및 보고체계를 정비해 학교현장에서 비상 상황 시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크게 개요, 학생안전,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근로자 안전, 안전훈련 등으로 구성됐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누리집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다.

△ 개요에는 학교안전관리체계, 학생 및 교직원 안전교육, 학생안전사고 및 재난사고 보고체계 △ 학생안전에는 현장체험학습안전, 교통안전, 체육안전, 과학실험실 및 직업계고 실습실 안전, 식중독사고 예방, 마약류 등 유해약물 예방, 학교폭력·성희롱·성폭력·아동학대 예방,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 학생 자살예방과 각종 사고 발생 시 처리절차 △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에는 태풍·집중호우, 대설·한파, 화재, 폭염, 지진, 미세먼지, 감염병, 건축물 붕괴, 다중밀집사고 등 재난 상황 진행 단계에 따른 학교 조치사항 △ 근로자 안전에는 위험성평가, 산업재해 대응 및 처리절차, 산업안전보건교육, 중대산업재해 발생 보고 △ 안전훈련 등에는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재난대비훈련 등을 다루고 있고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학교안전공제회,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을 통한 재난 및 학교안전사고 보상범위와 절차, 재난으로 인한 휴업, 재난발생 시 학생 행동요령 등의 내용도 수록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학생과 교직원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체계적인 재난관리를 하여 안전한 제주교육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민생 한파 극복 나선 인천 중구,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추진

[뉴스스텝] 인천시 중구는 민생 한파 극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6년도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이 사업은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함으로써, 경영 안정화와 고용 촉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인천 중구의 지역 민생 안정 대책이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 중 인천 중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 영동권까지 확대해 2026년 전면 완료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중요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기록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 온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을 2026년에 영동권역까지 확대·완료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각급 학교에 보존 중이던 비전자 중요기록물을 전자화하는 것으로, 2019년 착수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4년간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23교와 일반계고등학교 89교의 학적기록물 총 215만 면을 전자화했다.

영암군, 지적기준점 전면 점검·정비 돌입

[뉴스스텝] 영암군이 이달 26일부터 지적측량의 정확성·신뢰성 확보, 영암군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적기준점 9,529점의 전면 점검과 정비에 들어갔다. 지적기준점은 토지의 경계·위치를 결정하는 지적측량의 기초자료로, 객관적 지적 행정, 토지소유자 재산권 보호 등을 위해 정확성이 요구되는 핵심 기반시설.영암군은 이번 전면 점검·정비로 노후·훼손·망실된 기준점을 정비하는 등 관리 실태를 전반을 개선하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