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7 12:35:19
  • -
  • +
  • 인쇄
RISE 연계 지역발전 시동
▲ 전남대학교

[뉴스스텝] 전남대학교가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형 국책사업인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대학으로 선정돼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혁신 동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교육부(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와 글로컬대학위원회(위원장 김중수)는 예비지정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5월 27일, 전남대를 포함한 총 18개(25개교)의 대학을 2025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대학으로 발표했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은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고 세계적 수준의 특성화된 대학으로 도약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국책사업이다. 전남대는 2023년과 2024년 두 차례 탈락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올해 예비지정 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전남대는 최근 광주시와 전남도가 주관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도 최종 선정돼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을 확보했다. RISE 사업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919억 원의 재원을 확보했으며, 지역 전략 산업과 연계하여 교육-연구-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 인재 양성 및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지역 균형 발전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전남대는 그동안 이근배 총장이 직접 글로컬대학 추진위원장을 맡아 ‘인공지능이 살리는 문화인문, 문화인문이 키우는 인공지능’이라는 혁신적 슬로건 아래 대학 전체가 참여하는 AI 융합 및 창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혁신기획서를 마련했다. AI 중심 도시이자 문화수도 광주의 특성을 활용해 ▲전 학문분야 AI 융합교육, ▲GIST-KENTECH와의 협력을 통한 AI 글로벌 탑티어 연구 기반 구축, ▲AI 융합 글로벌 허브 추진 전략 등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지역 대학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상생 발전의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와 'AI 융합 광주형 리서치 트라이앵글' 협약을 체결했고, 광주교육대, 국립목포대, 국립순천대와도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등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발전의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근배 총장은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과 RISE 사업 선정을 통해 우리 대학이 지역 발전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학과 지역이 동반 성장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남대학교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대는 오는 8월까지 혁신과제를 구체화하는 실행계획서를 마련하여 본지정 평가에 대비할 예정이다. 본지정 결과 발표는 9월에 이루어지며, 전남대는 최종 글로컬대학으로 선정되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채훈 의왕시의원, 환경친화적 현수막으로 지속 가능한 정책 홍보 선도

[뉴스스텝] 의왕시의회 한채훈 의원(무소속)이 오는 10일 오후 개최될 정책토론회의 홍보에 환경친화적 현수막을 사용하여 주목받고 있다.이는 한 의원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정책 홍보 방식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의왕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AI시대, 미래성장 진로특구와 진로교육생태계 구축 : 의왕시 진로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토론회’ 알림 현수막을 제작

‘SERI PAK with 용인'서 박세리 전 감독 현장 강연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7일 SERI PAK with 용인에서 ‘박세리가 들려주는 골프와 도전 이야기’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 열렸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이상일 시장과 박세리 전 올림픽 여자골프 국가대표 감독, 사전에 접수한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박세리 전 감독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누는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현장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감독은

“경기도미술관, 감사와 화합의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개최”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지난 12월 1일,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경기도미술관 문화자원봉사자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 해설을 진행하고 전시장 지키는 봉사활동을 한다.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은 미술관을 위해 활동한 문화자원봉사자의 노고를 기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이번 행사에는 올해 경기도미술관을 위해 헌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