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강원특별자치도 규제지도 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6 12:41:26
  • -
  • +
  • 인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아 10대 토지 규제지도 제작
▲ 강원도청 전경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 특별자치추진단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아 각종 지역별 규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강원특별자치도 규제지도”를 9월 6일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규제지도 제작은 특별자치추진단 규제혁신과와 강원연구원이 함께 참여하여 직접 자료를 추출, 분석하고 관련 법령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재 토지이용과 관련된 각종 규제 현황은 각 부처별로 개별 규제 정보를 별도로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어 강원특별자치도 18개 시군의 전체 규제현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이번 제작된 규제지도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주요 10대 규제 현황을 지도형식으로 시각화하여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규제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을 용이하게 했으며, 법령 및 규제의 종류에 따라 허용 및 제한 행위를 간단하게 요약하고 제공하여, 누구나 복잡한 규제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여기서, 주요 10대 규제는 우리 도 행정면적의 1% 이상을 차지하며, 각 규제가 도민에게 미치는 영향과 특성 등을 분석하여 선정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규제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규제종합도, ▲규제중첩도, ▲시군별 규제지도, ▲10대 규제별 제한·허용행위 및 규제 면적 등을 자세하게 분석하여 담았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강원자치도 10대 규제 중 산지규제가 우리 도 행정면적 대비 70%(산림면적 81.2%)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수원보호구역19.8%, 군사시설보호구역 15.8%의 순서로 규제면적 분포에서 상위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첩규제현황 분석 결과로 나타난 인제 설악산 지역은 보전산지, 산림보호구역, 백두대간보호지역(핵심구역) 뿐만 아니라 국립공원구역, 공장설립승인지역, 지정문화재 등 총 6개의 중첩규제로 지정되어 있으며, 도내 태백산 정상지역과 함께 가장 많은 중첩규제를 겪고 있는 지역 중 하나로 분석됐다.

5중 중첩규제 구역 또한 인제 서화면, 양구 동면 지역 등 23의 지역으로 강원자치도 내에는 다수의 지역이 다양한 규제로 인하여 지역개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제작된 규제지도는 중앙정부와 국회, 그리고 강원특별자치도의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강원특별자치도 홈페이지로도 공개하여 도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토지규제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상영 강원특별자치도 특별자치추진단장은 우리 도가 과도한 중첩 규제로 인해 도민의 재산권 침해하고 더불어 지역개발사업 추진에도 큰 걸림돌이 되어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피해를 오랫동안 겪어왔다고 밝히며, "규제지도는 강원자치도의 지역별 규제 이슈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관련 법령 등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함으로써규제 개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강원특별법 3차 개정을 위한 논리보강 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2025 1교1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 현판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2026년 1월 30일 오후 3시,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동행관 3층 교육장실에서 '2025 1교 1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 현판 수여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학교별 특색 있는 인성교육 브랜드 운영을 통해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존중과 배려가 살아 있는 인성 친화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1교 1인성브랜드의 안정적 정착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 기초소양과 핵심

썰매 타며 웃음꽃…의령 여꾸섬 빙판축제 2,500명 발길

[뉴스스텝] 지난 31일 의령군 가례면 요도마을 여꾸섬에서 열린 ‘제1회 여꾸섬 빙판썰매축제’에 가족 단위 방문객 2,500여 명이 찾았다.첫 축제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마을 앞 하천에 자라던 풀 ‘여뀌’를 주민들이 정겹게 불러온 이름 ‘여꾸섬’을 무대로, 자연 빙판을 활용한 썰매 체험이 입소문을 타며 여꾸섬은 아이들과 가족들로 가득 찼다. 군밤과 군고구마 등 겨울 간식 나눔이 더해지며 소박하지만 기억에

평창군, 설 명절 앞두고 선물 세트 과대포장 집중 단속… 분리배출 표시도 강화

[뉴스스텝] 평창군은 설 명절을 맞아 유통·판매가 급증하는 선물세트류에 대한 과대포장 및 분리배출 표시 적정성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오는 2월 2일부터 2월 13일까지 2주간 실시될 예정이며, 명절 전후 선물 세트와 택배 물량 증가에 따른 불필요한 포장류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주요 점검 대상은 음식료품, 화장품, 세제, 잡화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