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2023년 생활환경분야 518억 투입 자원선순환 선도 체계 구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7 12:40:07
  • -
  • +
  • 인쇄
▲ 투명페트병 별도 수집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지속 가능한 청정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2023년 생활환경분야에 518억 원을 투자하여 시민과 행정이 모두 만족하는 자원순환 선도 체계 구축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서귀포시는 민간 주도의 자발적 배출억제 시책 강화와 환경미화, 수집·운반,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 환경미화 일자리 창출 등에 총 518억 원(복권기금 등 국비 125억 원, 지방비 393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제적인 금리상승 여파와 만성적인 지역 경기 침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60% 이상을 상반기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생활 쓰레기 수집처리 분야에선 서귀포시 전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22억 원을 투입한다.

노후 청소차 운영 교체(4대) 및 차량 유지관리 분야에 22억 원, 가로청소 등 환경미화 관리 강화에 71억 원, 재활용도움센터 설치(8개소) 등 시민 배출 편의 확대 분야에 29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 회수 및 매립장의 안정적 관리와 영농폐기물의 원활한 수거 처리를 위하여 152억 원을 투입한다.

매립장 관리 및 침출수 처리시설 운영 관리 등에 19억 원, 음식물 처리시설 운영 분야에 17억 원, 압축폐기물 및 재활용 선별 잔재물 등의 소각을 위한 소각장 및 재활용선별장 관리·운영에 75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효율적인 영농폐기물 수집 운영 및 자원재활용이 가능한 폐자원(폐건전지, 폐지류 등)의 회수 처리분야에 41억 원을 투입하여 폐자원 회수를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자원선순환 정착을 위한 환경미화 분야 인력 운영 및 일자리 창출에 244억 원을 투입한다.

읍면동 가로청소 등 행정운영분야(환경미화원 및 운전원 급여 포함)에 119억 원 등을 투입하여 시민에게 깨끗한 배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클린하우스 관리 및 투명페트병 수거 등 환경관리인력 채용·운영분야에 125억 원을 투입하여 자원순환 구조 정착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서귀포시는‘폐농자재 중간집하장 및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의 날 운영, 투명페트병 자원봉사제도 도입, 읍면동 찾아가는 노면청소차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새롭게 시행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2023년은 민간 주도의 자발적 배출억제 시책을 민관이 함께 추진하여 시민 편의 수집 처리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한편, 재정투자는 조기에 집중하여 서귀포시가 시민과 행정이 모두 만족하는 명실상부한 자원 선순환 선도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다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16일 더케이호텔경주에서'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및 고등학교 교과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불공정 행위 예방 연수로 교과용도서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교과용도서 선정은 '초‧중등교육법&#

서천군, 2026년 국가유산 활용 사업 더욱 풍성

[뉴스스텝] 서천군이 국가유산청이 주관한 ‘2026년 국가유산 활용사업’ 공모에서 4개 분야 총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2억7800만원을 확보했다.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천군은 역사, 문화, 자연유산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는 도시 정체성을 한층 강화함은 물론,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일상 속에서 문화유산을 체감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택 활용사업은 이하복 고택을 배경으로 전통 삶의 공간

울산교육청, 고 1~2학년 대학 진학 설계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오는 11월 6일까지 울산지역 학생들이 효율적인 맞춤형 진학 설계를 할 수 있도록 ‘2025 하반기 학교로 찾아가는 진학 상담’을 지원한다.이번 상담은 17일 울산고를 시작으로 12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7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진학 상담은 변화하는 대입전형에 맞춰 학생 맞춤형 대학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상담은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방과후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