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사이냐불리주, 춘천시 폐기물관리 모델 견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12:30:13
  • -
  • +
  • 인쇄
시청 브리핑·환경공원 현장 점검 통해 운영체계 확인
▲ 라오스 사이냐불리주, 춘천시 폐기물관리 모델 견학

[뉴스스텝] 라오스 사이냐불리주가 11일 춘천시를 찾아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 정책을 공유받고 관련 시설을 견학했다.

사이냐불리주는 태국과 인접한 라오스 북서부 지역으로 최근 폐기물 처리시설 붕괴와 침출수 유출로 메콩강 오염이 심각해지며 식수원 오염과 전염병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

인접 국가로 확산되는 국제 환경문제로 번지고 있어 폐기물 관리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싸이웃 두앙따 사이냐불리 부주지사와 관계자들은 이날 시청 소회의실에서 춘천시 폐기물 관리 전반에 대한 브리핑을 들은 뒤 춘천시환경공원을 방문해 운영 방식과 안전·환경 관리 체계를 살펴봤다.

춘천시는 폐기물 관리 체계 전반의 안정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추진해왔다.

먼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권역을 기존 6개에서 10개로 확대 개편해 도시 확장과 생활권 변화에 대응했다.

특정 업체 중심으로 경쟁이 제한되던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고 동선 재정비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시는 초기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 대응 기간을 운영하고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또 이달부터는 도내 최초로 신북읍에 현대식 거점배출시설 조성이 완료돼 현재 시범운영 중이다.

이 시설은 관리자 상주를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대상 교육·홍보·체험 기능을 갖춘 폐기물 배출관리 기반시설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춘천시는 생활 속 자원순환 정책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모든 장례식장에 다회용기를 전면 도입해 연간 45톤의 일회용 폐기물을 줄여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춘천 e컵’ 다회용컵 사업도 시청 주변과 대학 등 29곳에서 운영 중이다.

순환가능자원 무인회수기 운영과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육 등을 통해 시민 참여 기반을 넓혀왔으며 공공기관과 캠핑장·축제 현장의 다회용기 활용, 민간기업과의 자율협약 등으로 자원순환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육동한 춘천시장도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싸이웃 두앙따 부주지사 일행을 접견하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육 시장은 “춘천시는 폐기물 관리와 환경시설 운영에서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며 “두 도시가 경험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환경 분야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2개 면세사업권(DF1, DF2) 신규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뉴스스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1일 DF1 및 DF2 면세사업권의 신규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고했다. 이번 입찰은 기존 사업자의 사업권 반납에 따라 새로운 운영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여객의 면세쇼핑 편의 확보와 영업공백 최소화를 위한 신속하고 원활한 인수운영을 중점으로 삼았다.입찰 대상 사업권은 향수·화장품, 주류·담배 사업권인 DF1과 DF2로,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가장

수원문화재단, '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13일과 14일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2025 수문장 마켓 윈터 페스타’를 개최한다.‘수문장 마켓’은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로컬 콘텐츠 마켓으로 2021년부터 운영됐다.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수공예품, 디자인, 독립출판, 교육, 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는 수원 대표 창작마켓이다.이번‘2025 수문장 마켓

2026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국제탁구연맹과 현장실사 시행

[뉴스스텝] 국제탁구연맹(ITTF)이 2026 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1차 현장실사를 시행했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과 강릉아레나 등을 돌며 경기장 시설 및 숙박 시설 세부 점검을 진행한다. 현장실사는 여러 대회를 통해 축적된 국제탁구연맹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릉시와 조직위의 준비 과정을 공유하고 보다 안정되게 정비하도록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특히 고령 참가자 편의 고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