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제7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조정협의회 위촉직 위원 공개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5 12:25:29
  • -
  • +
  • 인쇄
제주시 주소를 둔 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는 2월 13일부터 오는 2월 28일까지 총 15일간 제7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조정협의회 위촉직 위원을 공개모집한다.

주민등록상 제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서를 구비해 제주시청 기획예산과 또는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이메일,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제7기 지역회의조정협의회 위촉직 위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개정에 따라 기존 읍면동 지역회의 위원장과 예산 관련 전문가를 위촉하는 방식에서 변경돼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단, 2회 연임했거나 제7기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각 읍면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참여자는 선정에서 제외된다.

특히, 다양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양성평등기본법'에 따른 남녀구성비(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수의 60% 이내로 구성), '청년기본법'에 따른 청년 위촉비율(위촉직 위원수의 10% 이상)을 준수해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 취약계층(장애인,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신청자와 주민참여예산학교 교육 이수자(최근 3년 이내)에게는 선정위원회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해 취약계층의 사회 참여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에 실효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2024년도 제주시 주민참여예산은 241개 사업, 137억 원이 편성됐으며, 최종 선정된 7기 위원은 2025년도 제주시 소관 주민참여예산 사업에 대해 심의·조정하고, 각 읍면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에서 제출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심의·선정하게 된다.

윤은경 기획예산과장은 “관련 조례 개정에 따라 처음으로 공개모집하는 제7기 지역회의조정협의회 구성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사업 편성에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원특례시,‘AI팩토리 공모사업’선정... 창원국가산단 AI 대전환 나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5년 ‘AI팩토리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발표했다. ‘AI팩토리 사업’은 2024년 ‘AI 자율제조 선도프로젝트’로 시작하여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중견기업, 단기 프로젝트, 협력형 모델 등 확대 필요성을 반영하여 산업부는 2025년 명칭을 변경하여 2030년까지 500개 이상의 과제를 공모·지원할 방침으로 밝혔다. 이런 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경상북도의회 최병근 의원,'경상북도 장애인 보조견 출입보장 지원 조례안'대표 발의

[뉴스스텝] 경북도의회 최병근 의원(김천1, 국민의힘)이 제358회 임시회에서 '경상북도 장애인 보조견 출입보장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는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숙박시설ㆍ식당 등에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과 장애인 보조견 훈련자 등의 출입을 거부할 수 없으나 이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사회적 갈등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관련 교육 및 홍보 등을 통해 장

충주시, 전국시군구공무원노조연맹 감사패 수상

[뉴스스텝] 충주시는 1일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공주석)으로부터 공무원 권익 신장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수상은 충주시가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구내식당 직영 전환 등 직원 복지 기반을 확대하고, 악성 민원으로부터 공직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 조례 제정, 직무 관련 법률 소송비 지원 등 권익 보호에 힘써온노력이 인정된 결과다. 또한 충주시는 새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