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소상공인 경쟁력 ↑ 창업부터 폐업, 재도전까지 원스톱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4 12:25:09
  • -
  • +
  • 인쇄
참여업체 90%, 컨설팅 이후 매출액 유지‧상승으로 만족
▲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지원사업 교육(2023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소상공인의 창업부터 성장, 폐업, 재도전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 경영지원을 위하여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사업’ 대상자를 4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도내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상공인의 안정적 사업 정착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총 770명 규모로 추진한다.

먼저,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 370명을 대상으로 총 20회의 ‘성공도약 교육’을 진행한다.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업종별 창업과정,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교육하고, 기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노무·세무, 최신 소비트렌드, 마케팅 등 소상공인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교육한다.

최근 급성장한 온라인 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지난해 처음 시행한 온라인마케팅 실습 과정은 블로그, 사회관계망(SNS) 활용 마케팅 등의 내용으로 올해 5회 개설된다.

교육 수료 후, 유망 예비 창업자들은 경남신용보증재단의 사전보증을, 창업 5년 이내 소상공인은 경남도 창업 특별자금을 연계하여 융자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 성장단계별 컨설팅도 지원한다.

창업 컨설팅은 예비 창업자 및 개업 후 1년 이내 소상공인 120명을 대상으로 창업 아이템 점검, 상권·입지 분석 등을 1인당 3회 이내 지원하며, 경남신용보증재단의 사전보증도 연계하여 지원한다.

성장 컨설팅은 소상공인 230명을 대상으로, 세무·노무, 메뉴 개발, 마케팅 등 분야를 1인당 4회 이내로 지원하며, 컨설팅 수료 업체 중 50개소는 광고, 디자인 개발 등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금을 최대 1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폐업 예정 소상공인 또는 폐업신고(신청일 기준 1년 이내) 후 절차 등이 마무리되지 않은 소상공인 50명에게는 사업정리를 위한 컨설팅을 2회 이내 실시한다. 컨설팅 후 점포원상복구비용 등 폐업 관련 비용을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재도전 컨설팅은 대위변제·법적채무 종결·관리종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 업종전환 등에 대한 컨설팅을 1인당 3회 이내 지원한다.

컨설팅은 신청 업체의 업종, 규모, 애로사항 등을 우선 파악 후 경영, 세무, 법률, 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 94명으로 구성된 인력 풀에서 적합한 컨설턴트를 배정하여, 컨설턴트가 직접 사업체를 방문, 상담이 진행된다.

지난해 9월,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이 사업 컨설팅을 받은 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업 지원효과 분석 결과, 응답자의 약 90%가 컨설팅 이후 매출액이 유지 또는 증가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컨설팅 이후 경영지식, 홍보·마케팅 등에 개선이 있었다는 응답도 60%가 넘었다. 이는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시행착오 감소와 애로사항 해소가 경영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산불 특별법 국회 통과, 경북도의회 현장 의정활동의 결실 !

[뉴스스텝] 경상북도의회 산불대책특별위원회는 9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북·경남·울산 초대형산불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이 최종 통과됨에 따라, 지난 4월 15일부터 5개월간 활동해 온 산불대책특별위원회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이번 특별법은 산불 재난과 관련한 국내 최초의 특별법으로, 기존 농·임업 중심의 지원체계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역공동체 회복까지 확대한

예천군 대표단, 수원특례시 방문해 우호 교류·상생 협력 강화

[뉴스스텝] 예천군 대표단이 수원특례시와의 우호 협력 강화를 위해 수원을 찾는다. 김학동 군수를 비롯해 강영구 군의회 의장, 경제농림국장, 총무과장 등 21명의 대표단은 26일 수원특례시를 방문해 상생협력의 토대를 마련했다. 대표단은 이재준 수원시장과 이재식 수원시의회 의장을 만나 두 지자체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수원음식문화박람회 개막식과 자매우호도시의 날 행사에 참석해 교류의 폭을 넓힌다. 수원음식

화순군,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 수상 직장부 복싱선수·임원단 격려

[뉴스스텝] 화순군은 9월 26일 군청 군수실에서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복싱선수·임원단을 초청해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2025월드복싱세계선수권대회 동메달 수상자 임애지 선수, 2025 대통령배 전국 시도 복싱대회 은메달 수상자 국승준 선수, 제1회 금강주택배 전국대회 금메달 수상자 이건호 학생, 제55회 대통령배 전국 시도 복싱대회 금메달 수상자 최준원 학생, 동메달 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