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제21회 동강국제사진제 포토저널리즘 워크숍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2 12:30:26
  • -
  • +
  • 인쇄
청소년에게 꿈을!
▲ 영월군, 제21회 동강국제사진제 포토저널리즘 워크숍

[뉴스스텝] 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에서 19일 오후 1시 30분, 제21회 동강국제사진제 포토저널리즘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동강국제사진제 21년 만에 처음으로 지역민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워크숍으로, 1부에는 ‘포토저널리즘 기록의 힘, 역사의 순간들’이라는 주제로 강형원(퓰리처상 수상) 기자가, 2부에는 ‘사진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는 박물관 아웃리치’라는 주제로 고명진 관장(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의 강연이 이어졌다.

현장에는 이재구 동강사진마을위원장, 황종건 전 한국사진기자협회 회장, 김녕만 2022 동강국제사진제 수상자, 장재구 전 한국일보 회장, 윤세영 사진예술 편집인 등 내빈이 참석했으며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및 영월군청소년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2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사진’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모여 사진 속에 담긴 근현대사의 현장에 가장 가깝게 있었던 기자들의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기자의 전문성을 토대로 청소년들이 현실을 담아내는 꿈에 대하여 고민할 수 있도록 진심이 담긴 이야기로 가득 채워진 시간이었다.

강형원 기자는 “삶은 연습이 아니다. 모든 것은 실전이다.”라며, “시키는 일을 하는 노동자가 아닌, 스스로 찾는 저널리스트가 되기 바란다.”라고 했고, 고명진 관장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되, 나와 같이 즐겁게 하길 바란다.”라며 스스로의 삶의 기쁨을 모델로 청소년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이번영(강원대1) 청소년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자신이 찍어서 남긴 사진만이 사실이 된다는 말이었어요. 저는 이 말에서 실행 혹은 발자취를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배우고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닌 행동하고 실천했을 때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됨을 다시 새겼습니다.”라며 삶의 새로운 태도에 대한 배움을 표현했다.

신형주(소방마이스터고2) 청소년은 “소방공무원을 꿈꾸며 삶이 실천이라는 말씀에 요즘 자격증 시험을 계속 보고 있는 제 생활이 떠올랐습니다. 더 잘 준비해서 소방관이 됐을 때 기자님같이 중요한 순간에 제가 그 현장에 있어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며 자신의 꿈에 대한 의지를 더욱 굳혔다.

해당 청소년들은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수탁법인(사)아름다운청소년들)에서 3년 동안 사회문제 변화 및 환경변화를 위한 실천현장을 만들고 법정문화도시 예비사업 때 다양한 미래세대 리빙랩 프로젝트 및 정책을 제안했던 청소년들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합천읍 여성취미교실(요가교실) 개강

[뉴스스텝] 합천읍은 2일 합천복합문화센터 2층에서 수강생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취미교실 ‘요가교실’을 개강했다고 밝혔다.여성들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 활동 및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해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은 요가교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설됐으며, 윤이솜 강사의 지도로 올해 12월까지 매주 2회 9시부터 10시까지 합천복합문화센터 2층에서 운영될 계획이다.요가교실 참여자는 “여러 사람과 함께

고양시자원봉사센터, 2026 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 공모 진행

[뉴스스텝]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2026 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자원봉사 단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은 다양하고 참신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해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26. 2. 2.) 이전 고양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회원 수 10인 이상의 자원봉사 단체다. 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김해시, 대만 스타드림크루즈 초청 팸투어 추진

[뉴스스텝] 김해시가 글로벌 크루즈 관광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낸다.시는 대만 대형 크루즈 선사인 스타드림크루즈의 핵심 경영진을 초청해 크루즈 기항지 관광상품의 완성도를 점검한다고 2일 밝혔다.시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스타드림크루즈 빅토리아 부총재를 비롯한 선사 관계자와 대만 유력 일간지 중국시보 관계자 등 7명을 대상으로 김해 팸투어를 실시한다.이번 팸투어는 크루즈 기항지 특성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