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사회서비스 바우처 미사용자 모니터링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9 12:25:48
  • -
  • +
  • 인쇄
1/4분기 2개월 이상 미사용자 대상 모니터링 및 후속 조치 완료
▲ 제주시 전경

[뉴스스텝] 제주시는 사회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23년 1/4분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2개월 이상 미사용자 1,037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시민들의 일상과 관련된 심리·건강·육아·문화예술 서비스를 바우처(이용권)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월별 바우처 포인트가 생성되며, 2개월 간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자동으로 소멸된다.

이번 모니터링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생성된 바우처 포인트 대비 사용률이 59%로 저조하게 나타나고, 이로 인한 예산집행 추이 분석 및 모집인원을 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2개월 이상 미사용자 1,0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됐다.

모니터링에 응답한 722명(69%) 중 서비스 중지 요청 404명, 서비스 유지 희망 318명으로 나타났으며, 중지 사유로는 ▲개인 사유 ▲서비스 제공기관과의 일정조율 문제가 있었고, 서비스 유지를 희망한 318명에 대해서는 바우처 사용을 독려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대상자 결정 통지서를 받아도 이를 인지하지 못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지속적으로 분기별 모니터링을 실시해 바우처 사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문재원 주민복지과장은 “생애주기별·서비스별로 받을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 만큼 서비스가 꼭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태백시는 지난 3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국립공원공단(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과 함께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2026년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행사를 맞아 당골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당골광장 간 약 2km 구간에 대한 협동제설 체계를 구축했으며, 강설 시 신속한 제설을 목표로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시 제설 구간 중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은 태

서울역사박물관, 2026년 주요 전시·사업 발표 “연결로 완성하는 서울의 매력, 도시·세계·세대를 잇다”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2026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연결’을 박물관 운영 전반의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고, 전시·교육·국제교류·보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의 역사와 시민의 일상, 그리고 세계를 잇는 도시 역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박물관은 △서울의 역사·문화 자산의 매력을 확산하고, △신규 분관 개관을 계기로 본관-분관을 잇는 도시 역사 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하며, △문화외교와

해양수산부, 우리나라 해양산업을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찾습니다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의 해양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2026년 첨단 해양모빌리티 인력양성 연수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2월 2일부터 3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해운과 조선 등 해양모빌리티 분야가 미래 성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