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4‧3교육 세계화 본격 추진“대만 교원·학생들 제주 방문, 민주·평화·인권 교육 교류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3 12:30:16
  • -
  • +
  • 인쇄
4‧3추념식 참석 및 제주학생과 공동 수업 진행, 4‧3유적지 답사 등을 통한 평화‧인권 교육교류 확대
▲ 대만 교원·학생들 제주 방문, 민주·평화·인권 교육 교류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4월 2일부터 4월 4일까지 제주를 찾은 대만 교원과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대만 타이난시 교육국·국가교육서인권교육자원센터 간의 우호증진 및 교육 교류를 실시, 4·3의 세계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제주도교육청은 대만 까오슝시 교육국과 교류를 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평화·인권교육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교사와 학생의 평화·인권교육 시 상호 간의 교육자료를 공유하며 이해와 협력 강화와 우호관계 증진 도모,평화·인권교육의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올해는 대만교육부 국가교육서 홍경재 주임, 국립정치대학교 주립희 교수를 비롯한 타이난시 및 까오슝시 교장, 교사, 고등학교 학생들이 4·3 75주년을 기념하여 제주를 방문하고 있으며, 6월 초 제주 교원과 학생들이 대만을 방문하여 서로의 역사를 배우고 민주·평화·인권 교육 교류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대만 방문객은 4월 2일 제주에 도착하여 4월 3일 오전에 4·3추념식에 참석하고, 고희범 4·3평화재단 이사장과 김창후 전 4·3연구소 소장의 해설로 4·3평화공원을 답사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를 방문하여 박진수 교사의 진행으로 제주4·3과 대만 2·28사건을 중심으로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공동수업이 이루어지며, 서로가 준비한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오후 5시에는 제주도교육청에서 민주·평화·인권 교육 교류 행사를 진행하며, 그 일환으로 4·3명예교사(강춘희) 수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4일에는 △ 북촌 너븐숭이, 옴팡밭, 북촌초 답사 △ 4·3의 발발 장소인 제주북초등학교와 관덕정, 그리고 양민을 체포해 구금했던 최대 규모의 수용소인 주정공장 4·3역사관을 고정식 4·3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의 해설로 답사하며,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의 필요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민주·평화·인권 교육 교류를 통해 코로나로 이어지지 못했던 양국 간의 교류에 활기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국의 역사는 세계 시민들이 삶 속에서 실천해야 할 평화와 화해, 상생, 인권의 보편적인 가치를 담고 있으며 앞으로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평화·인권교육으로 연대하고, 아시아 공동체에 확산시켜 4·3의 세계화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합천읍 여성취미교실(요가교실) 개강

[뉴스스텝] 합천읍은 2일 합천복합문화센터 2층에서 수강생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취미교실 ‘요가교실’을 개강했다고 밝혔다.여성들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 활동 및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해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은 요가교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설됐으며, 윤이솜 강사의 지도로 올해 12월까지 매주 2회 9시부터 10시까지 합천복합문화센터 2층에서 운영될 계획이다.요가교실 참여자는 “여러 사람과 함께

고양시자원봉사센터, 2026 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 공모 진행

[뉴스스텝]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2026 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자원봉사 단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시민참여 봉사활동 지원사업은 다양하고 참신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해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26. 2. 2.) 이전 고양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회원 수 10인 이상의 자원봉사 단체다. 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김해시, 대만 스타드림크루즈 초청 팸투어 추진

[뉴스스텝] 김해시가 글로벌 크루즈 관광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낸다.시는 대만 대형 크루즈 선사인 스타드림크루즈의 핵심 경영진을 초청해 크루즈 기항지 관광상품의 완성도를 점검한다고 2일 밝혔다.시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스타드림크루즈 빅토리아 부총재를 비롯한 선사 관계자와 대만 유력 일간지 중국시보 관계자 등 7명을 대상으로 김해 팸투어를 실시한다.이번 팸투어는 크루즈 기항지 특성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