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여름 집근처 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과 함께하는 피서 즐기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8 12:30:18
  • -
  • +
  • 인쇄
쌍문채움‧송파위례 등 73개 도서관에선 기후·환경 주제 체험프로그램 운영
▲ 「도서관은 쿨하다」캠페인 포스터

[뉴스스텝] 폭염이 이어지는 올 여름, 에어컨을 끄고 집 주변 도서관으로 발길을 돌려보자. 문화프로그램 참여는 물론 가정 냉방비 절약, 탄소배출 감축까지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색다른 피서’를 즐길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도서관을 비롯한 180개 공공도서관에서 시원한 여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도서관은 쿨하다:끄고 도서관으로(Off to Library)’ 캠페인을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서울도서관은 23일 저녁 7시, 서울도서관 1층 생각마루(일반자료실)에서 콜롬비아 작가 호세 에우스타시오 리베라의 자연주의 소설『소용돌이』출간 100주년 기념 북토크 '소용돌이: 아마존의 밀림과 인간'을 개최한다. 북토크는 주한 콜롬비아 대사관과 협력해서 진행되며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조구호 교수가 함께한다.

조구호 교수는 콜롬비아 ‘카로 이 쿠에르보 연구소(Instituto Caro y Cuervo)’에서 문학 석사학위와 ‘하베리아나 대학교(Pontificia Universidad Javeriana)’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대 중남미연구소 HK교수로 재직하면서 중남미 문학과 문화 관련 연구·강의와 에스파냐어권 작품을 한국에 소개하고 있다.

시내 공공도서관 73곳에서도 기후와 환경을 주제로 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봉구 쌍문채움도서관) 가족 단위로 참여하는 ‘도서관에서 여름나기’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8월 2일부터 23일까지 총 6회 진행되며 탄소 중립과 자원의 순환, 생물의 다양성 등 환경 관련 흥미로운 체험으로 구성된다.
(송파구 송파위례도서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과 도서관 주변의 공원을 연계한 체험활동 ‘숲해설가와 함께 그림책읽기’를 8월 한달간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한다.
(중구 손기정문화도서관) 우리의 삶 속 과도한 소유가 가져오는 문제를 철학적 관점에서 짚어보고 소유와 풍요의 의미를 탐구하는 ‘철학중림:내일을 위해, 모자람의 지혜’ 강연을 17일 개최한다.

긴 장마로 잠시 쉬었던 서울야외도서관도 다시 시민 곁으로 찾아온다. 무더위에 대비해 야간운영(18시~22시)로 전환해 시민들의 친환경 독서문화 확산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책읽는 서울광장’은 매주 목~일, ‘광화문책마당’은 매주 금~일, ‘책읽는 맑은냇가’는 매주 금~토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18시~22시다.

한편, 시민들이 더욱 즐겁게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굿즈 이벤트’도 펼친다. 우리 동네 공공도서관에 회원가입하고 첫 대출을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인증한 신규회원 100명을 추첨해 친환경 향수바(퍼퓸바)를 증정한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무더운 여름, 서울시 공공도서관을 찾아 더위를 식히고 지식을 채우는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울도서관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이홍근 의원, “숨겨놓은 예산·정치성 홍보예산 걷어내고, 원칙 있는 교육예산으로 재편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청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1)은 12월 1일 열린 2026년도 경기도교육청 예산안 심사에서 예산편성지침 미준수, 명시이월 관행, 과도한 홍보·정책여론조사 예산, 부실한 사업관리 등을 집중 지적하며 “정치·홍보가 아니라 학생 중심의 교육예산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 의원은 예산편성지침의 ‘제로베이스 재검토’ 원칙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경기도의회 성기황 의원, 세입은 줄고 과태료는 늘어…교육청 세입확보 전략 부재 지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성기황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12월1일 열린 2026년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심사에서 세입 확보 전략이 부재한 경기도교육청을 강하게 질타했다.성기황 의원은 매년 반복되는 장애인의무고용률 미달로 인한 장애인고용부담금 납부 문제를 언급하며, “2022년 149억원, 2023년 324억 원, 2024년 356억원에 이어, 2026년에도 약 420억원을 또 과

군포시청소년재단 군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5 성장발표회 ‘빛나는 내 이름을 찾아라!’ 성료

[뉴스스텝] 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강연미)는 11월 28일 군포시평생학습마을 대강당에서 2025년 성장발표회 '빛나는 내 이름을 찾아라!'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120여명의 학교 밖 청소년과 보호자 그리고 지역 관계자가 참석하여 27명의 졸업생과 44명의 자기계발 성장수료증을 받은 청소년들을 축하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인사말을 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