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탄소중립 녹색성장 특별위원회 본격 활동 돌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2 12:05:43
  • -
  • +
  • 인쇄
심부건 위원장, 회의석 논의가 아닌 실천하고 행동하는 특위활동 펼칠 것
▲ 탄소중립 녹생성장 특별위원회 심부건 위원장.

[뉴스스텝] 완주군의회 탄소중립 녹색성장 특별위원회가 지난 11일 ‘탄소중립 녹생성장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채택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완주군의회 탄소중립 녹색성장 특별위원회는 지난 9일 제293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해 활동을 승인했으며, 위원장에 심부건 의원, 부위원장에 서남용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이번 탄소중립 녹색성장 특별위원회는 지난해 심부건 의원을 대표의원으로 하는 탄소중립 의원연구단체 활동의 연장선으로 지난해 연구활동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완주군의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추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위해 구성됐다.

심부건 위원장은 “정부의 분산에너지법 제정으로 정부의 정책방향과 부합하는 구체적인 지역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 시스템 구축 필요성이 요구 됐다”며, “관련정책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실질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구성 이유를 밝혔다.

탄소중립녹생성장 특별위원회는 6월부터 5개월간 활동하며, 전문가 포럼을 비롯한 선진지 견학 등 추진할 계획으로 ▲분산에너지와 기본소득 ▲RE100과 탄소장벽 ▲에너지 4.0시대와 가상발전소(VPP) 및 완주군 송전선로 갈등 문제 ▲바이오가스와 유기성폐자원 ▲수소연료전지와 ESS저장장치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 갈 예정이다.

특히, 4차례의 걸친 전문가 포럼 등을 통해 완주군에 접목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할동한다는 계획이다.

심부건 위원장은 “탄소중립 녹색성장이라는 주제는 모두가 공감하고 느끼는 부분이라며, 단순히 회의석에서 논의만 하는 위원회가 아닌 실천하는 특위활동으로 군민들이 공감하는 정책 개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향후 특별 위원회 활동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심부건 위원장은 제9대 완주군의회 입성 후 지속적으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에 관심으로 갖고, 관련 조례 제·개정 등을 이어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로 행정 디지털 전환 가속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디지털 트윈 국토 기반의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 민원 상담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등 행정 디지털 전환의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디지털 트윈’이란 도시와 시설의 모습을 디지털 공간에 그대로 구현해 정책 시행 전에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14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 관계자

고양시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 '사랑담은 김장김치' 나눔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화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담은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이날 행사는 지역 내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와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직능단체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정성껏 김장 김치 300포기를 담갔다. 완성된 김치는 화정1동 저소득 및 경로당에 직접 전달됐다

광명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 개최…소통과 배움의 장 열어

[뉴스스텝] 광명시는 14일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자원봉사자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작은도서관 학교’는 운영진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해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직무·소양 교육으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했다.교육 과정은 작게 시작해서 크게 이끄는 작은도서관 리더십 작은도서관과 인문학: 소통인문학 쉽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