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탄소중립 실천 위한 녹비작물재배로 건강한 토양 만들기 실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12:15:23
  • -
  • +
  • 인쇄
▲ 진안군, 탄소중립 실천 위한 녹비작물재배로 건강한 토양 만들기 실천

[뉴스스텝] 진안군은 농업 분야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녹비 작물로 건강한 토양 만들기 실증연구’를 농촌진흥청 유기농업과와 협업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녹비 작물은 재배 후 토양에 환원하여 비료 역할을 하는 풋거름작물로 호밀, 수단그라스, 네마장황 등은 토양 병해(배추뿌리혹병 등) 및 해충을 억제(뿌리혹선충 밀도 83% 감소)하고 농업 생산성(상추 생육 178% 증가)을 향상 시켜 단순한 유기질 비료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군은 맥류-콩, 감자-수단그라스/네마장황 작부체계 시범 재배를 실시했고, 그 결과 토양 유기물함량이 20% 이상 증가하고 토양 염류장해를 개선해 수확량 증가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녹비작물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입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재배 후 일부를 자가 채종하여 녹비종자 자급률을 높이는 방안 연구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콩과와 화본과인 녹비작물처럼 농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기종자의 생산과 보급체계를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생체량이 많고 토양건전성을 높이는 토종 녹비작물을 발굴하려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고경식 진안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다양한 녹비작물을 재배관리해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양주축산업협동조합 성금 기부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희망 전해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16일 양주축산업협동조합이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희망사다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이후광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 5명이 참석했다. 성금은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통해 관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이후광 조합장은 “미래의 자산인 아이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할 수 있어 뜻깊으며,

가평군,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가평군은 16일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2단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이날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는 가평군의회 의원과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용역사, 예비계획 주민위원회, 조종면 기관·단체장, 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사업 추진 배경과 과업 수행 방법, 향후 일정이 설명됐으며, 연구 방향 발표 후 질의

부천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난 11일과 13일, 소속 아이돌보미 26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집담회에서는 △아이돌보미 인적성 검사 △아이돌봄지원사업 지침 안내 △아이돌봄지원법 일부 개정 사항 설명 등이 진행돼 아이돌봄 서비스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한 아이돌보미는 “인적성 검사로 강점과 보완점을 확인할 수 있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