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전남도 으뜸한우 경진대회 ‘종합 챔피언’ 배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7 12:30:51
  • -
  • +
  • 인쇄
조정화 농가 최고 영예… 보성 한우 품질 경쟁력 다시 입증
▲ 보성군, 전남도 으뜸한우 경진대회 ‘종합 챔피언’ 배출_‘2025년 제41회 전라남도 으뜸한우 경진대회’에서 보성군 조정화 농가가 종합 챔피언(대상)을 수상했다

[뉴스스텝] 보성군은 지난 6일 순천광양축협 가축 시장에서 열린 ‘2025년 제41회 전라남도 으뜸한우 경진대회’에서 보성군 조정화 농가가 종합 챔피언(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전남 최고 한우를 선발하는 대표 품평 경기로, 올해는 전남 각지에서 엄선된 113두(우량한우 85두·고급육 28두)가 출품됐으며, 보성군 5개 농가에서 5두를 출품해 지역 한우산업의 저력을 보여줬다.

특히, 겸백면 조정화 농가가 5개 부문 중 번식우 2부문에 출품해 종합 챔피언에 선정됐으며, 복내면 이종구 농가가 번식우 1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보성군은 시군 종합평가 3위, 보성축협은 우수축협 종합 3위에 오르는 등 개별 농가와 지역 축산 조직 모두가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종합 챔피언을 수상한 조정화 농가의 한우는 ▲넓고 쾌적한 사육 환경 조성 ▲밀식사육 지양 ▲균형 잡힌 골격·체형 관리 ▲혈통 개량 및 사료 관리 표준화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특히, 전남도 송아지 브랜드 사업 참여를 통한 체계적 개량 및 사양관리 시스템 실천이 높이 평가됐다.

한편, 보성군에는 총 913농가에서 29,487두의 한우가 사육되고 있다.

군은 한우 인공수정료 지원, 한우 송아지 브랜드 육성 지원, 조사료 지원 등 명품 한우 생산 기반 구축과 함께 기상이변으로 인한 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응하기 위해 축사 환풍기 지원 등 연간 약 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또한 AI·데이터 기반 개체 정보 관리 시스템, 스마트 급이·환기 장비 보급, 농가 맞춤 컨설팅 등을 통해 “돈 버는 축산, 지속 가능한 건강 축산” 구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성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농가의 꾸준한 노력과 보성군의 지속적인 개량·사육 환경 지원이 만들어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친환경·스마트 축산 기반을 강화하여 보성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플라스틱 재활용 업체 현장 방문 실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지난 26일 관내 자원순환 기업을 방문해 플라스틱 제품의 순환이용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날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및 관계 부서 관계자 등은 우정읍 소재 페트병 재활용업체를 방문해, 재활용 공정 전반을 살펴봤다.특히, 전자제품과 PET병 등 일상 속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의 회수·선별 및 재활용 과정을 확인했으며, 기업별 자원순환 기술과 혁신

시흥시 품태권도 거북섬동,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 담긴 라면 900개 후원

[뉴스스텝] 거북섬동에 위치한 품태권도장이 12월 26일, 크리스마스 및 연말을 맞아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이 담긴 라면 900개(36박스)를 후원하며 사랑의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기부는 품태권도가 2023년부터 3년째 이어오고 있는 나눔활동으로, 도장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라면을 모아 진행됐다.특히 이번 나눔에는 파니판 문구점의 따뜻한 동참도 함께 했다. 파니판 문구 매

서초구가족센터,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서 서울매력상·장려상 2관왕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서초구가족센터가 지난 12일 서울가족플라자(동작구 노량진로 10)에서 열린 '2025년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가족상담지원 사업 부문 ‘서울매력상’, 서울가족학교 사업 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서울시 가족사업에 참여한 시민과 가족센터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한 해 동안 추진된 주요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