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문화재단,‘우리가 기록하는 당산제’기획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8 12:10:46
  • -
  • +
  • 인쇄
'2024 부안작은미술관, 부안을 아카이브하라' 세번째 테마전 개최
▲ 부안군문화재단,‘우리가 기록하는 당산제’기획전 개최

[뉴스스텝] (재)부안군문화재단은 28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부안역사문화관에서 '2024 부안작은미술관, 부안을 아카이브 하라' ‘우리가 기록하는 당산제’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작은미술관 조성 및 운영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재단은 올해 부안의 지역성과 장소성에 초점을 두고 변산 해변길을 걸으며 주운 해양 쓰레기를 설치미술로 표현한 ‘변산, 풍경이 된 플라스틱’, 지역 장애인 작가의 변산 풍경화 전시 ‘모두의 여행, 부안’을 운영해 왔다.

‘우리가 기록하는 당산제’는‘2024 부안작은미술관’ 기획전의 마지막 테마로 연초 마을의 안녕과 풍작을 기원하는 제례이자 놀이였던 우리 전통문화 당산제를 다룬다.

점점 축소되고 사라져가는 당산제를 마을 주민의 구술 중심으로 풀어내어 잊혀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기록하고자 했다.

전시에서는 내요리 돌모산 당산, 우동리 당산, 대벌마을 쌍조석간을 중심으로 마을 사람들이 모두 함께 만드는 용줄, 줄다리기, 풍물패의 흥겨움 등을 담은 인터뷰 영상과 유종회 작가가 지역민 구술을 기반으로 당산 원형을 재현한 작품, 이병노 사진 작가가 당산을 배경으로 지역민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집단 기억을 모아낸 조형물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당산 보존회장 이영식님이 기록한 “돌모산 당산제 물목기(物目記 : 제수, 그릇, 물품 등 세부 수입과 지출을 기록한 결산 장부)”가 최초로 전시될 예정이다.

물목기에는 오징어 한 축, 볏단, 쌀 한가마, 돼지 한마리 등 주민들의 자발적인 희사품이 빼곡히 적혀있다.

이는 당산제가 마을 공동체를 이루는 핵심적 역할을 했었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사)부안이야기 허철희 이사와 김성식 전주대 고전학연구소 연구교수로부터 자문 및 사진을 제공받아 현재까지 형상이 남아있는 당산을 소개한다.

부안군문화재단 관계자는 “당산제는 마을의 풍요를 기원하며 주민의 화합을 끌어내어 마을공동체를 구성하는 역할을 했다.

급속도로 현대화되는 사회에서 마을공동체의 미래상을 그려보는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게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전시 관람을 희망하는 경우 별도의 예약 없이 전시 기간 내에 부안역사문화관을 방문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가 함께 인성교육을 스케치하다 ‘2025 인성교육 활성화 정담회’개최

[뉴스스텝] 경기도교육청이 11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2025 인성교육 활성화 정담회’를 개최했다. 경기인성교육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인성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 의견 청취와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정담회는 ‘투게더(TOGETHER), 인성교육을 스케치하다’를 주제로 오는 23일까지 4회에 걸쳐 진행한다. 권역별로 (1권역) 문화로 밑그림을 그리다 (2권역) 학부모와 세밀하게 선을 연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전통주·가루쌀 단지, 농촌체험 현장 방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9월 11일 평택시 소재 ㈜좋은술과 초록미소마을, 가루쌀생산단지를 차례로 방문해 전통주 제조 과정과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며, 지역농업·농촌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이번 현장방문은 전통주 제조 과정 확인 및 체험 가루쌀 생산현황 확인 농촌 체험 프로그램 참여, 지역농업 현안 청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촌 체험관광과 지역농업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의 장

2025년 군포ㆍ과천ㆍ남양주 청소년운영위원회 연합 교류 활동 ‘청ㆍ커넥션’ 운영 성료

[뉴스스텝] 군포·과천·남양주 지역 5개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참여한 연합 교류활동이 지난 9월 6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광정동청소년문화의집‘씨밀레’△당동청소년문화의집‘모도리’△과천시청소년수련관‘그루터기’△과천청소년문화의집‘딜라이트’△정약용펀그라운드‘펀청’위원 60명이 참여한 가운데 체육대회 컨셉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지역 간 네트워크 강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이날 행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